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늘의 토막뉴스] 美연준 기준금리 1.75~2.00%로 0.25%포인트 인하

 

【 청년일보 】

 

美연준 기준금리 1.75~2.00%로 0.25%포인트 인하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8일(현지시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통화정책 기준금리를 2.00~2.25%에서 1.75~2.00%로 0.25%포인트 인하했다. 

지난 7월말 기준금리를 인하한 데 이어 다시 금리 인하 카드를 꺼낸 것이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가계 지출이 강한 속도로 증가했지만, 기업 투자와 수출이 약화됐다"면서 지난 12개월간 전반적인 인플레이션과 음식, 에너지 등을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도 연준의 목표치인 2%를 밑돌고 있다고 밝혔다.

연준은 "미미한 인플레이션과 경제 전망을 위한 글로벌 전개 상황에 대한 '함의'에 비춰 기준금리를 인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또 "경기 전망을 위한 향후 정보의 함의에 대한 관찰을 지속하고, (경기) 확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전망을 모아 보여주는 점도표(dot plot)에서 5명의 위원은 올해 금리 동결을 전망했다. 반면 7명은 올해 한차례 인하를, 5명은 한차례 인상을 점쳤다.

 

이주열 한은 총재 "美금리인하, 시장예상 부합한 결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9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정책금리를 연 2.00~2.25%에서 연 1.75~2.00%로 0.25%포인트 인하한데 대해 "시장 예상에 부합한 결과로 본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19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취재진들과 만나  "미국 금융시장에서도 금리와 주가가 크게 변동없던걸 보면 시장의 예상에 부합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연준이 입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통화정책 운영에 있어 연준에 대한 고려는 이전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연준이 금리를 낮춘 것은 여타국 입장에서 보면 통화정책을 운영하는 데 있어 부담을 더는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연준이 경기확장세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기 때문에 추가 인하 여지를 닫은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

 

"韓, GDP 주요 11개국 중 기업양극화 수준 2번째로 낮아"

 

한국의 기업 양극화 수준이 국내총생산(GDP) 상위 10개국과 비교하면 두 번째로 낮다는 발표가 나왔다.
 19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국내총생산(GDP) 상위 10개국과 한국의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간 양극화 수준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한국 기업의 양극화 수준은 중국 다음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출 5분위 배율은 5분위 기업(최상위 20%)의 평균 매출을 1분위(최하위 20%)의 평균 매출로 나눈 값이다.
한경연에 따르면 한국의 2018년 기준 매출 5분위 배율은 169배로 나타났다. 상장사 5분위의 평균 매출이 1분위보다 169배 많다는 의미다.

GDP 상위 10개국의 매출 5분위 배율은 인도가 3940배로 가장 높았고 프랑스(3601), 독일(2714), 영국(1725), 이탈리아(1323), 미국(757), 브라질(752), 캐나다(602), 일본(266), 한국(169), 중국(125) 등의 순이다.
아울러 GDP 상위 10개국과 한국의 상위 20% 평균 매출액은 14조6조천억원, 하위 20%는 269억원으로, 5분위 배율은 1452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의 매출 5분위 배율보다 약 8.6배 큰 것이다.

 

서울 아파트값 9월에도 여전히 강세…4주째 상승폭 유지

 

서울 아파트값의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다. 

19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달 16일 조사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0.03% 상승했다.

분양가 상한제 시행 방침에도 불구하고 12주 연속 상승한 것이면서 4주째 동일한 상승폭을 유지하고 있다.

송파구 잠실 주공5단지나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등 재건축 대상 아파트의 급매물이 소진되면서 추가 하락을 멈췄고, 신축을 비롯한 일반 아파트값은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

구별로 마포구의 변동률이 0.06%로 가장 많이 올랐고 강북·중구(0.05%), 성동·광진구(0.04%)의 상승폭이 상대적으로 컸다.

일반 아파트값 강세로 마포구 아현동 래미안푸르지오 전용면적 84㎡는 충·향에 따라 13억4천만∼15억2천만원 선에 매물이 나와 있다.

강남 4구는 서초구가 0.04%, 강남·송파·강동구가 각각 0.03% 오르는 등 지난주와 같은 상승폭을 유지했다.

신축 아파트인 강남구 대치동 래미안대치팰리스1차 전용 84㎡는 현재 시세가 27억∼28억원에 달한다.

 

靑 "文대통령, 유엔총회서 한반도 평화에 대해 말할 것"

 

청와대는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 평화에 대해 말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9·19 평양공동선언 관련 대통령 메시지가 없는 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이같이 말했다.

오는 22∼26일 미국을 방문하는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외에도 유엔총회에 참석해 기조연설 및 주요국 정상들과의 양자 회담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고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후임으로 로버트 오브라이언 인질 문제 담당 대통령특사를 선임한 것이 북미 실무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질문에 "타국 인사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대답했다.

다만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한미 공조 및 동맹관계를 더 강화하는 데 고리 역할을 하는 자리"라면서 "지금까지처럼 한미 간 소통이 원활하리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국회 '조국 국정조사 놓고 설전'···정기국회 일정 변수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 전선이 19일 국회 국정조사 문제로 이동했다.

조 장관 관련 의혹 규명을 위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전날 국정조사 요구서를 낸 것을 놓고 여야 간 공방이 본격화된 것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요건 불(不)충족 등 국정조사가 성립될 수 없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일부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정쟁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동시에 치열한 민생 경쟁을 제안하며 야당의 태도 전환을 압박했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여권의 '조국 사수'가 정국 경색과 민생 방치를 초래했다고 역공하면서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했다. 나아가 한국당은 국정조사에 이어 조 장관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 방침을 밝히면서 대여 압박 수위를 계속 끌어올렸다.

민주당은 이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국종 교수 "이재명지사 선처해달라" ···법원에 자필 탄원서 제출

 

이국종 아주대 의과대학 교수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항소심 당선무효형 판결과 관련,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19일 대법원에 제출했다.

이 교수는 10쪽 분량의 자필 탄원서에서 "이 지사에 대한 판결은 경기도민의 생명과 안전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깊이 헤아려 주셔서 도정을 힘들게 이끌고 있는 도정 최고책임자가 너무 가혹한 심판을 받는 일만큼은 지양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밝혔다.

그는 탄원 이유에 대해 "차가운 현실정치와 싸워가며 도민의 생명을 지키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선진국형 중중외상환자 치료체계' 도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현직 도지사에 대해 대법관분들이 베풀어 주실 수 있는 마지막 관용인 동시에 여러 중증외상환자를 위한 중단 없는 도정을 위한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로이스터 전 롯데 자이언츠 감독 한국으로 복귀 유력

 

프로야구 롯데 자이언츠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제리 로이스터(67) 전 감독이 다시 롯데 감독으로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는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내년 시즌부터 팀을 이끌 차기 감독 선임 과정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롯데는 최근 2주간 감독 후보를 선정한 뒤 심층 면접 및 평가 작업에 착수했다.

지난 17일에는 성민규 신임 단장이 미국으로 출국하여, 로이스터 전 감독을 비롯해 스콧 쿨바, 래리 서튼 등 3명을 대상으로 대면 인터뷰를 할 예정이다.

이중 가장 유력한 후보는 2008년부터 3년간 롯데를 이끈 로이스터 전 감독이다.

KBO 첫 번째 미국인 감독이었던 그는 '노 피어(No Fear)'를 외치며 화끈한 공격 야구로 야구 도시 부산을 뜨겁게 만들었다.

만년 하위권 팀이었던 롯데를 3년 연속 포스트시즌으로 이끌면서 명예 부산시민증을 받기도 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