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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산업계 주요기사] "손배소·고용승계" 대우조선 하청노사 협상 '지지부진'...현대차 올 2분기 영업익 3조 육박 "고환율도 호재" 外

 

【 청년일보 】금일 산업계 주요 이슈는 대우조선 하청노사 협상에서 손배소·고용승계 문제가 쟁점화 되며 최종 타결이 이뤄지지 않은 채 지지부진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아울러 현대차가 올해 2분기에 각종 악재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현대차는 연결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3조원에 육박하는 2조9천79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1일 공시했다. 

 

이와 함께 이른바 반도체 패권전쟁 속에서 성장정체 위기론이 부각되면서 정부가 대대적인 반도체 육성 대책을 내놨다.  

 

◆"손배소·고용승계" 대우조선 하청노사 협상 '지지부진'

 

일주일째 협상 중인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사가 21일 여전히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는 상황. 대우조선 사내협력사협의회와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지난 15일부터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한 협상 중. 하청노조가 당초 임금 30% 인상에서 사측이 제시한 4.5% 인상안을 받아들이기로 하면서 임금 부분은 타협점을 찾아 협상이 타결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손해배상 청구를 놓고 제동. 

 

노조는 임금인상 요구와 별도로 파업 행위와 관련한 손해배상 소송 제기 계획의 철회를 요구. 이에 대해 사측은 노력해보겠다고 구두상으로 약속했다가 내부 협의 후 개별 협력사가 결정할 문제이기 때문에 협상 내용으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 

 

또한 폐업한 하청업체에서 근무한 조합원의 고용승계 문제도 견해차. 노조는 업체 폐업으로 직장을 잃은 조합원 수십명에 대한 고용을 약속해달라고 제시. 사측은 다른 업체에서 근무하던 직원의 고용을 보장할 수는 없다고 거부. 

 

◆현대차 2분기 영업익 3조 육박...고환율도 호재

 

현대차가 올해 2분기에 반도체 등 부품 수급 차질과 원자잿값 상승 등 각종 악재를 뚫고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현대차는 연결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3조원에 육박하는 2조9천79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1일 공시. 

 

완성차 판매량은 오히려 줄었지만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중대형 고급 세단,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등 고수익 차량을 많이 파는 '믹스'(차종별 구성비율) 개선에다 높은 환율 효과 등이 더해진 결과로 분석. 

 

이는 2010년 새로운 회계기준(IFRS)이 도입된 이후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이다. 기존 최대는 2012년 2분기의 2조5천372억원으로, 이를 10년 만에 넘어선 것. 분기 영업이익이 2조원을 넘어선 것은 2014년 2분기(2조872억원) 이후 8년 만. 

 

◆반도체 패권전쟁 위기...투자-공장증설 총력 지원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패권 전쟁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 기반이 취약하다는 현실 인식에 따라 정부가 반도체 종합 육성 전략을 제시.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을 위해 부지 인프라·세제·용적률 혜택 등을 통해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를 촉진하고 정부 차원에서 전문인력 양성, 안정적인 생태계 구축 등 전(全) 분야에 걸쳐 종합적인 지원을 하는 것이 골자. 

 

대기업의 설비투자에 대해서도 세제 혜택을 중견 기업 수준(세액공제율 8~12%)으로 확대하고, 반도체 단지의 용적률 상향(350%→490%) 조치를 통해 공장 증설을 쉽게 하는 내용 등이 포함. 

 

아울러 정부는 반도체 초강대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기업의 투자 지원과 민관 전문인력 양성, 시스템반도체 선도기술 확보, 안정적인 소부장 생태계 구축 등을 추진하는 한편 디스플레이, 배터리, 미래모빌리티, 로봇·인공지능(AI), 바이오 등 반도체 수요를 견인할 신산업인 '반도체 플러스(plus) 산업'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

 

 

◆'340조+15만명'...산업계, 정부 반도체대책 환영

 

정부는 21일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을 위해 반도체 부지 인프라·세제·용적률 혜택 등을 통해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를 촉진하는 내용이 담긴 반도체 육성 대책을 발표.

 

산업계는 5년간 340조원 규모의 투자와 10년간 15만명 이상의 인력 육성 등을 골자로 한 정부의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세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촉구.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논평을 내고 "투자 지원, 인력 양성, 선도 기술 확보, 생태계 구축 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반도체 관련 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 정원 규제를 완화하고, 노동·환경 규제도 반도체 산업 특성에 맞게 대폭 개선해나가겠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는 입장 표명.

 

아울러 "지원 규모 측면에서 정부는 대기업의 설비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을 기존 6~10%에서 2%포인트(p) 상향해 8~12%를 적용하기로 했다"며 "미국이 반도체 설비 투자액의 최대 40% 세액공제를 추진 중인 점을 고려하면 이에 상응하는 수준의 상향이 필요하다"고 강조.

 

◆신산업인재 육성...3년간 1만3천명 양성

 

정부가 올해부터 2024년까지 미래형 자동차, 수소에너지, 시스템반도체, 지식재산 등 신산업·첨단산업 분야의 인재를 총 1만3천명 규모로 양성.

 

교육부는 21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다른 부처와 협업해 대학의 신산업분야 인재양성을 지원하는 '부처 협업형 인재양성사업'의 추진 현황을 보고. 윤석열 정부에서 처음 열리는 사회관계장관회의인 이번 회의는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주재.

 

이 사업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중 '청년에게 주거·일자리·교육 등 맞춤형 지원'에 포함돼 대학혁신지원사업(2022~2024년) 내 세부사업으로 신설·추진.

 

사업 지원대학 143개교(중복 제외 시 64개교)를 선정해 올해는 먼저 7개 부처와 함께 14개 분야에서 4천300여 명 인재 양성에 총 420억 원을 지원.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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