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언대] 전자상거래 급증에 따른 배달 효율화 과제, VRP
【 청년일보 】 전자상거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들은 더 많은 상품을 더 빠르게 배송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차량 경로 문제(Vehicle Routing Problem, VRP)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VRP에 대해 소개하고, 이 문제의 해결 방법과 그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VRP란 Vehicle Routing Problem으로, 차량 경로 문제를 의미한다. 이는 외판원 문제(Traveling Salesman Problem, TSP)의 확장 개념으로, 두 문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경로의 수에 있다. 외판원 문제는 단일 경로에 대한 최적화 문제이지만, 차량 경로 문제는 여러 경로를 동시에 최적화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이다. VRP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다. 복잡성 증가: VRP는 여러 차량과 여러 고객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TSP보다 훨씬 복잡하다. 차량마다 다른 시작점과 종착점을 가질 수 있으며, 각 차량의 용량 제한도 고려해야 한다. 제약 조건: 다양한 제약 조건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각 차량의 최대 적재량, 각 고객의 시간 창(time w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