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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정부, K-조선 차세대 먹거리 민관협력 강화

산업부, ‘액화수소 운반선 민관합동 추진단’ 출범…“2027년까지 건조”
조선 3사, 대학, 연구원, 산업부 등 전문가 참여…올해 555억원 지원
기체 수소 액화시켜 부피 800분의 1로 축소…운송효율 10배 이상↑

 

【 청년일보 】 정부가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을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부산 벡스코에서 ‘액화수소 운반선 민관 합동 추진단’을 구성하고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액화수소 운반선은 액화천연가스(LNG)선을 이을 K-조선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와 신시장 선점을 위한 미래형 선박으로 꼽힌다.

 

액화수소 운반선은 기체 수소를 영하 253℃로 액화시켜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여 10배 이상 운송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전략’을 발표하고 핵심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원천기술 확보, 실증·대형화, 민관 협업체계 구축 등 3대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올해 총 555억원을 지원하고 2027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실증 선박을 건조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에 101개 기관이 참여하는 43개 연구개발(R&D) 과제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만큼 과제 간 유기적인 연계와 협력을 조율하는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고 민관 합동 추진단을 구성했다.

 

추진단에는 산업부와 조선 3사, 대학, 연구원 등 액화수소 운반선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R&D 과제 간 연계와 협력, 실증 선박 건조 협력, 액화수소 기자재 공급망 구축 등에 집중하며 액화수소 운반선 상용화를 지원한다.
 


【 청년일보=선호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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