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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글라스 브랜드 '레이밴', 사칭 피해 '급증'

피해 접속 경로 확인된 52건 중 83%, 소셜네트워킹서비스 광고 통해 접속
피해 예방 위해 SNS 할인 광고 피해···신용카드사 차지백' 서비스신청

 

【 청년일보 】 유명 선글라스 브랜드인 '레이밴'을 사칭하는 사이트에서 구매 후 피해를 보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6월 6일까지 접수된 '레이밴' 사칭 사이트 소비자 상담이 총 86건으로 상담 접수가 계속해서 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6건에 불과했던 '레이밴' 사칭 사이트 소비자 상담은 지난 4월(13건), 5월(27건)으로 증가했다.

 

소비자원은 선글라스 관련 소비자 피해가 주로 여름에 집중된 만큼 향후 추가적 피해 발생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피해 접속 경로가 확인된 52건 중 83%인 43건이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광고를 통해 접속했다.또, 사칭 사이트 인터넷주소(URL)는 'rb'를 포함하는 공통적 특징이 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이들 사이트는 메인화면이 동일하거나 유사한데, 이는 같은 사업자가 사이트 개설·폐쇄를 반복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소비자원은 피해 예방을 위해 SNS 할인 광고는 피하고, 구매 전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서 ‘사기 의심 사이트 여부를 확인’하라고 조언했다. 또한 사칭 쇼핑몰에서 ‘사이트 폐쇄나 물품 미배송, 가품 배송 등’으로 피해를 볼 경우, 증빙자료를 첨부해 신용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하라고 덧붙였다.

 

‘차지백’이란 국제거래에서 소비자가 피해를 본 경우 신용카드사에 이미 승인된 거래를 취소해달라고 요청하는 서비스다.

 

 

【 청년일보=김서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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