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4 (금)

  • 흐림동두천 23.6℃
  • 구름조금강릉 26.0℃
  • 구름많음서울 24.9℃
  • 구름많음대전 25.8℃
  • 맑음대구 27.8℃
  • 구름많음울산 22.7℃
  • 구름많음광주 25.0℃
  • 구름많음부산 23.7℃
  • 구름많음고창 23.7℃
  • 흐림제주 25.0℃
  • 흐림강화 21.7℃
  • 구름많음보은 25.8℃
  • 구름많음금산 24.9℃
  • 구름많음강진군 24.5℃
  • 구름많음경주시 25.9℃
  • 흐림거제 23.6℃
기상청 제공

[Hot Job] 온라인 장터 관리하는 카테고리매니저, 소비자 트렌드 이끌어

오픈마켓서 판매자와 소비자 연결...관련 분야 확대 '고속성장'

‘이 옷 내가 좋아하는 디자인이야. 어디서 샀어?’ ‘집에서 편하게 인터넷 쇼핑으로 구입했어. 게다가 저렴하기까지 하거든.’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보다 편리하고 쉽게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직접 구매를 한다. 특히 누구나 자유로이 물건을 사거나 팔 수 있는 온라인 장터인 ‘이마켓플레이스(e-market place)’ 혹은 ‘오픈마켓(openmarket)’은 여러 판매자들의 상품을 동시에 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조건과 가격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다 싸고 좋은 조건의 상품을 구입하려는 구매자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이러한 이마켓플레이스에서 컴퓨터, 전자제품, 패션, 잡화, 식품, 가구 등과 같이 비슷한 품목의 물건을 파는 판매자들을 관리하고 이를 운영하는 사람이 '카테고리매니저'(Category Manager)다. 

<출처=pixabay>

◆ 판매자 Vs 구매자 모두 신뢰할 수 있도록 열린 시각 필요 

카테고리매니저(CM)는 담당 상품군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판매자와 구매자를 효율적으로 연결시킨다. 실시간 매출 집계를 확인하고, 경쟁력을 상실한 부분은 분석하여 대책을 마련한다. 또 신규 입점업체 및 신상품런칭을 진행하며, 이를 위해 판매자와 상담을 하고, 매출을 올리기 위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 나온 상품, 소비자의 기대수요가 높은 상품 등을 검토하여 매출전략을 세우기도 한다. 이와 함께 경쟁업체를 분석하여 전략을 세우기도 하고, 거래되는 상품군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관련 서적을 읽거나 대형마트, 전자상가 등에 시장조사를 나간다. 

인터넷 종합쇼핑몰에는 상품을 기획하고 구매하는 머천다이저(MD)가 있다. 전반적인 운영을 책임지고 다양한 마케팅을 펼친다는 점에서 카테고리매니저(CM)와 비슷하지만, 이마켓플레이스에서는 온라인 판매자 개개인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접 구매활동에는 관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머천다이저(MD)의 고객은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자이지만, 카테고리매니저(CM)의 고객은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라 할 수 있다.

카테고리매니저(CM)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전공이나 학력조건은 없으나 업무 특성상 숫자에 대한 개념이해, 마케팅 능력 등이 요구되기 때문에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등의 전공자가 일하는데 유리할 수 있다. 또한 항상 인터넷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생활화하며, 커뮤니티 활동이나 공동구매 사이트에 직접 판매를 해보는 등 여러 방면의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추진력 및 기획력, 활동적인 성격이 요구되며, 판매자와의 상담 등으로 사람을 대면할 일이 많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유통 흐름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며, 머천다이저(MD)의 경험이나 해당 상품에 대한 유통경험이 있다면 채용시 유리하다. 관련 업체에서는 채용시 지원업무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있는지와 지원하는 상품군에 대한 지식, 감각, 경향 분석능력 등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믿고 거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언제나 열린 시각으로 제품을 보는 눈을 키우도록 노력해야 한다.

◆ 판매품목 다양해지고 구매층도 넓어 CM 수용 확대돼

국내의 전체인구 4명 중 3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그 중 한번 이상 인터넷 쇼핑을 해 본적이 있는 고객은 1700만 명 가량으로 인터넷 쇼핑도 하나의 쇼핑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신입으로 입사하여 3~6개월 이상의 교육 및 실습을 통해 하나의 상품군을 담당하게 된다. 판매되는 상품군의 특성에 따라 화장품이나 의류는 여성이, 그리고 컴퓨터나 전자제품은 남성이 많이 활동하고 있으나 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상품군은 남녀구분 없이 일하고 있다. 

인터넷 종합쇼핑몰보다 입점시 수수료가 낮으며, 기타 부가수익이 높아 이마켓플레이스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또한 구매자들도 싸고 좋은 상품을 원하는 성향이 커져 이마켓플레이스 업체가 늘어나고 있으며,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도 오픈마켓을 열고 있기 때문에 카테고리매니저(CM)의 일자리는 지금보다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배달이 쉬운 상품들 위주로 거래되었으나, 택배기술 발달과 거래규모 증가로 인해 여행, 보험, 부동산 등 판매품목도 다양해지고 있다. 중장년층의 인터넷 쇼핑활용빈도가 증가하고 있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늘어나는 카테고리를 담당할 운영 관리자, 즉 카테고리매니저(CM)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