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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경쟁력 제고, 충전 편의성 확보”...KAMA, 자동차산업발전포럼 개최

정만기 “탄소중립정책, 국내 산업기반 형성 촉진 방향으로 추진돼야”
권은경 “글로벌 전기차 업체 경쟁...정부 전기차 산업 육성 서둘러야”
김철환 “충전인프라 접근성...충전기 비중, 전기차比 50% 수준 확대해야”

 

【 청년일보 】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13일 오전 9시 30분 '자동차산업 경쟁력을 고려한 탄소중립 전략 및 과제'를 주제로 ‘제 15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을 KAMA 그랜져볼룸에서 개최했다.

 

KAMA 정만기 협회장은 "최근 세계 전기차 업계에 리비안, 루시드 등 스타트업까지 뛰어들면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어 현재 완성차 강자로 꼽히는 업체 중 일부는 경쟁에 밀려 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위기의식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전기동력차 보급을 서두른 나머지 국내 전기차 생산 기반은 위축시키면서 수입을 유발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탄소중립정책은 국내 산업기반 형성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KAMA 권은경 실장은 포럼 주제발표에서 전기동력차를 생산·판매하는 기업이 정상적으로 이윤을 내면서도 가격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동력계 부품 비용을 낮추고 과잉 인력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기동력차 가격이 동급 내연기관차의 1.8배에서 4.1배로 나타나고 있다며 차량가격에서 비중이 높은 동력계 부품 가격은 전기동력차가 내연기관차보다 2.6∼3.7배 높지만, 생산 규모는 전기차가 3만대, 수소전기차가 5천대에 불과해 규모의 경제 확보가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권 실장은 전기차의 차량 운영비는 적게 들지만 충전 편의성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연간 차량 운영비는 전기차 세제혜택 등을 반영하면 내연기관차 165만원, 수소전기차 132만원, 전기차 50만원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기동력차의 충전시간이 1시간 이상 소요되는 점이나 수소전기차의 충전소 구축 속도가 차량 보급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 등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 실장은 글로벌 전기차 업계 우위 선점을 위해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유지·보완, 동력계 비용 부담 완화 지원 등 전기차 산업 육성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하는 한편 “내연기관차가 아직까지 완성차업체의 캐시카우(수익창출원) 역할을 한다”며 “내연기관차 퇴출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탄소 배출량 전과정평가(LCA)에서 경유차 탄소 배출량이 141g/km인데 반해 전기차는 156~302g/km로 나타나 전기차가 더 친환경적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송한호 서울대 교수도 주제발표를 통해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급 전기차의 경우 대용량 배터리로 차량 무게가 늘고 전비가 하락해 전과정 온실가스 배출량이 높게 나타난다고 지적하며 신재생발전 비율을 확대해 발전믹스를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노싱크컨설팅 김철환 박사는 주제발표에서 “충전인프라 접근성 개선을 위해서는 전기차 보급 대비 충전기 비중을 50%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2025년까지 최소 4965억원, 2030년까지 최소 1조6117억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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