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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세대차이 느낄 때 1위는?

<제공=사람인>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직장 내에서 세대차이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사람인이 직장인 766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세대차이'에 대해 조사한 결과 79.4%가 세대차이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직장인들은 '나 젊었을 때는 말이야"라고 얘기를 시작할 때'(54.1%, 복수응답)와 같이 지나간 젊은 시절 이야기를 하는 상황을 세대차이 느끼는 순간 1위로 꼽았다.

이어 △출퇴근시간, 인사방식 등 태도에 대한 견해가 다를 때(46.7%) △줄임말, 신조어 등 요즘 유행어를 이해하지 못할 때(33.7%) △인스타그램 핫플 vs 재테크, 관심사가 다를 때(27.5%) △삼겹살에 소주 vs 문화회식, 회식음주문화가 다를 때(23.7%) △회의, 메신저 활용 등 업무 방식이 다를 때(23.4%) △점심메뉴, 회식메뉴 등 식사메뉴 취향이 다를 때(21.2%) 등이 뒤를 이었다. 

주로 세대차이를 겪는 직급은 사원급과 대리급의 경우 각각 35.5%, 46%로 '부장급'을 가장 많이 꼽았다. 반면, 과장급부터는 부하직원들과 세대차이를 겪고 있었다. '과장급'(51.5%), '차장급'(54.5%), '부장급'(56.7%)은 모두 '사원급'을 1위로 선택했다. 

직장 내 세대차이로 64.9%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세대차이로 갈등을 겪은 경험도 41.1%나 있었다.

응답자의 48%가 세대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50대 이상'이 72.2%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어 △40대(65.3%) △30대(44.5%) △20대(39.6%)의 순으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세대차이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력하는 것으로는 '서로 다름을 인정한다'(75.7%,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고, 이어 '대화를 더 해보려고 한다'(43.5%), '회식, 티타임 등 친목도모를 한다'(24%), '회의 또는 회사에 건의해 공론화한다'(6.5%) 등이 있었다.

사람인 관계자는 "연령에 따라 살아온 방식과 문화가 다른 만큼 세대차이는 존재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옳고 그름의 문제라기 보다는 서로 다름에서 오는 차이임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특히, 업무 방식에 있어서의 차이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접근해야 효율적인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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