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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법무법인 태평양, 이슈와 전망 웨비나 성료

"전기차 관련 투자 확대하고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이뤄내야"
"내연기관 부품 업체 자금 조달 난항...균형 있는 정부 지원 필요"
"자율 주행 관련 제도와 인프라 구축에 속도전 전개 필요"
"기존 업체들과 새로운 업체들이 동반성장하는 구조 구축"

 

【 청년일보 】 모빌리티 산업의 이슈와 전망을 통해 미래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적 대안과 구체적 실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열렸다.  

 

법무법인 태평양은 17일 '모빌리티 산업, 그 이슈와 전망' 웨비나(웹과 세미나의 합성어)를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했다. 

 

이날 웨비나에는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운영위원장 김태년 고문, 전 환경부 과장 방종식 외국변호사, 전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 실장 홍윤석 전문위원이 발제자로 나섰다.

 

김태년 고문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에서 미래 모빌리티를 본다' 발제에서 “내연기관에 대한 추가 투자를 지양해야 한다. 전기차 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이뤄야 한다”며 “플랫폼 생산방식과 공급망 구축에 관심을 기울이고 진출하는 것에도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종식 외국변호사는 “탄소중립 실현은 불가능하다는 의견과 하이브리드와 공존할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윤석 전문위원은 주제 발표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 제작사는 사고로 인한 보상, 소송 및 리콜 비용 등의 소요 비용을 예상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새로운 유형의 위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기에 적절한 대응책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전문가 토론에서는 전 세계중소기업협의회 회장 김기찬 카톨릭대학교 교수, 산업연구원 조철 선임연구위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김준규 운영위원장,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최용국 상무, 한국자동차연구원 이재관 본부장,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고문수 전무가 참여했다.

 

토론 좌장을 맡은 김 교수는 "전기차 등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이 주류가 되면 자동차 부품 업계도 많은 변화를 겪게 될 것"이라며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이같은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고문수 전무는 "내연기관 부품 업체들이 신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친환경 위주의 정책만 지원되니 내연기관 부품 업체들은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당분간은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 등의 친환경 차량의 공존이 불가피하다"며 "모든 자동차 부문의 균형있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 "부품업체의 부품생산은 자동차들이 차종별로 생산계획을 통보해주면 그때마다 생산하는 구조"라며 "추후 친환경 신차종이 나오면 자동차 부품업계가 공동 설계를 하는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산업연구원 조철 선임연구원은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이 좁고 IT 기술이 발달되어 있어서 자율 주행을 선도적으로 시행하는 것에 유리한 환경"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자율 주행의 테스트베드가 되면 각종 관련 산업의 창출도 이뤄지면서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제도와 인프라 구축에 속도전을 펼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최용국 상무는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동력원 공급 면에서 불편하다고 지적했다.

 

최 상무는 "소비자들이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가 편리하다고 느껴야 전기차량 판매가 촉진될 것"이라며 "친환경차가 내연기관차량과 동일한 편이성을 소비자에게 줄 수 있을 때까지 정부 지원은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이재관 본부장은 "해외 사례를 보면 디지털 전환을 하는 과정에서 신생업체와 기존 업체가 공존하는 모습이다"며 "기존 업체들과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업체들이 동반성장하는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강정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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