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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대리인 추가 vs 다분히 의도적" 남양유업-한앤코, 주식양도 소송 지연 논란..."10년래 최대" 11월 소비자물가 3.7% 상승 外

 

【 청년일보 】 금일 유통업계 주요이슈는 11월 소비자물가가 3.7% 오르면서 10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는 소식이다.

 

아울러 계약대로 남양유업 주식을 양도하라며 소송을 제기한 사모펀드 운용사 한앤컴퍼니(한앤코)가 소송 상대방인 홍원식 회장 등이 의도적으로 재판을 지연시키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업계 이목이 집중됐다.

 

이와 함께 시중에 판매되는 냉동만두를 간식으로 먹을 경우 한 끼 식사할 때와 유사한 수준의 지방이나 포화지방, 나트륨을 섭취할 수 있다는 소식이 주요이슈로 꼽혔다.

 

◆ 11월 소비자물가 3.7% 상승...10년래 최대 상승률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9.41(2015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3.7% 올랐는데, 이는 2011년 12월(4.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며 올해 들어 최고치.

 

11월 물가 상승률 3.7% 중 2.9%포인트(p)는 석유류(1.32%p), 개인서비스(0.96%p), 농축수산물(0.64%p)이 차지하면서 기름값, 외식비 등 서비스 가격,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이 11월 물가 상승을 주도.

 

석유류는 35.5% 상승해 2008년 7월(35.5%) 이후 가장 많이 올랐는데, 휘발유(33.4%), 경유(39.7%), 자동차용 LPG(38.1%), 등유(31.1%)가 모두 크게 상승.

 

정부가 지난달 12일부터 유류세를 20% 인하했지만, 인하분이 실제 현장 가격에 반영되는 데 시간이 걸려 물가 상승 폭을 낮추는 효과는 제한적이었던 것으로 풀이.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국제유가나 곡물·원자재 가격 추이를 볼 때 석유류 등 공업제품 가격의 오름세가 둔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고 개인서비스도 방역체계 전환, 소비심리 회복으로 오름세 지속 가능성이 크다"며 "12월 물가도 상당폭의 오름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

 

◆ 택배업 등록제 전환에 20개 사업자 등록완료...표준계약서 활용

 

국토교통부는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생활물류법)에 따른 등록 요건을 충족한 20개 택배서비스사업자를 오는 3일 홈페이지에 등록·공고한다고 발표.

 

올해 7월부터 생활물류법이 시행되면서 택배업은 '인정제'에서 '등록제' 체계로 바뀌었는데, 이에 따라 시설·장비 등 일정 요건과 자격을 갖춘 것으로 인정받은 사업자만 택배전용 배 번호판 차량을 발급받아 택배서비스사업을 영위.

 

아울러 등록을 위한 요건도 한층 강화됐는데, 5개 이상 시·도에 30개소 이상의 영업점, 3개 이상의 분류시설(1개는 3천㎡ 이상), 화물 추적 운송네트워크 구비, 택배 등 사업용 차량 100대 이상 등 기존 요건 외에 '표준계약서에 기초한 위탁계약서를 구비해야 한다'는 조건이 추가.

 

표준계약서는 택배기사의 계약 안정성과 처우 개선 등을 위해 분류작업 배제, 적정 작업조건, 갑질 및 불공정행위 금지 등의 내용을 명시한 자료.

 

◆ 한앤코 "홍원식, 남양유업 주식양도 소송 의도적으로 지연"

 

한앤코의 소송대리인은 2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1부(강민성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변론에서 "피고(홍 회장) 측이 의도적으로 (소송을) 지연한다는 것이 분명하게 보인다"고 주장.

 

앞서 홍 회장은 지난 5월 자신과 가족들이 보유한 남양유업 지분을 한앤코에 넘기는 주식매매계약(SPA)을 맺었다가 지난 9월 1일 '한앤코가 경영에 부당 간섭하고 비밀유지 의무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계약 해제를 통보.

 

이 대리인은 "원고는 회사를 온전히 인수해 가치를 올려야 할 시간을 계속 뺏기고 있고, 피고가 이 시간에 회사를 어떻게 만들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다른 의도가 있는 게 아닌가"라고 지적.

 

홍 회장 측 소송대리인은 "공동 소송대리인을 선임할 예정이라 답변서 제출이 늦었고, 다음 변론기일까지 충실히 답변서를 제출할 것"이라며 "지연시킬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

 

◆ 냉동만두 4개에 '지방·나트륨' 한 끼 식사 수준 …소비자원 "간식 섭취 시 주의 필요"

 

한국소비자원은 고기만두 8종과 김치만두 8종 등 16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과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발표.

 

냉동만두를 간식으로 먹을 때 1회 기준량을 150g으로 잡을 경우 지방과 포화지방 함량은 이마트의 '노브랜드 정통왕교자'가 각각 21g과 7g으로 가장 많았고, 나트륨 함량은 풀무원식품의 '얇은피꽉찬속 김치만두'가 701mg으로 1위를 차지.

 

이에 따라 노브랜드 정통왕교자를 4.1개(150g) 먹을 경우 1일 영양성분 기준치 중 지방은 39%, 포화지방은 47% 수준을 섭취하는 셈이 되고, 얇은피꽉찬속 김치만두는 3.8개(150g)를 먹을 때 하루 나트륨 기준치의 35% 수준을 섭취.

 

소비자원은 "이는 한 끼 식사에 맞먹는 수준으로, 섭취할 때 간장 등 소스류 사용을 줄이는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

 

◆ "100% 정품입니다"...에스아이빌리지, 명품 디지털 보증서 발급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자사몰 에스아이빌리지에서 판매하는 명품에 대해 100% 정품임을 보장해주는 디지털 보증서를 발급.

 

이는 명품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함께 위조품도 급증하는 점을 고려해 소비자들이 에스아이빌리지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이를 위해 지난 8월부터 아마존웹서비스와 손잡고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보증서 시스템을 개발해 왔는데, 해당 보증서는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분실이나 훼손 위험도 없다고.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앞으로 제품 소유자가 바뀔 경우 보증서를 양도하는 기능을 추가 개발해 중고 거래 시에도 정품을 인증할 수 있도록 할 계획.

 

 

◆ 코로나19 확진자 늘자 편의점 배달 다시 증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늘면서 편의점 CU의 11월 한 달간 배달 이용 건수가 전년 같은 달보다 197.7% 증가.

 

올해 월평균 신장률이 90%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특히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의 출현이 알려진 11월 마지막 주에는 배달 이용 건수가 2.5배나 증가.

 

CU는 확진자 증가로 긴장감이 높아지자 외부 활동을 줄이고 배달로 식사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분석.

 

아울러 배달 서비스가 몰리는 시간은 점심(11∼1시·25.4%)과 저녁(17∼19시·30.8%)으로 이 시간대 배달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

 

◆ 버리는 사과껍질·꽃사과를 천연색소로...경남농기원, 기술 개발

 

경남도농업기술원 사과이용연구소가 버려지는 사과 껍질과 꽃사과 품종을 활용한 적색계 천연색소 추출 및 활용 방법을 개발.

 

사과 껍질 속에는 적색계 천연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데, 사과 결실을 위해 재배품종의 10% 정도를 심어 수분수 역할을 하는 꽃사과는 특유의 신맛과 떫은맛 등으로 인해 식용으로 활용되지 않고 대부분 폐기.

 

연구소는 사과 껍질과 꽃사과의 천연색소를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고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적정 품종 선발 및 천연색소 추출 방법과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연구소는 "이러한 천연색소는 산도가 낮은 가공제품뿐 아니라 건강 기능성 보조식품이나 의약품용 첨가제(부형제), 블러셔나 립스틱과 같은 발색 화장품 원료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할 수 있다"고 설명.

 

◆ 서울시, 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업소 3곳 적발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은 해양수산부와 함께 지난달 15∼19일 대형 수산물 유통·판매업소 76곳을 특별 점검해 원산지 표시법을 위반한 업소 3곳을 적발.

 

이 중 2곳은 원산지를 아예 표시하지 않았고, 나머지 1곳은 일본산 참돔을 '국내산·일본산'으로 표시하다가 적발됐다고.

 

해당 업체는 수급 상황에 따라 들어오는 상품의 원산지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으나 거래 명세서를 확인한 결과 8개월간 일본산 참돔을 취급한 것으로 확인.

 

원산지를 혼동 표시할 경우 원산지표시법 제14조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으며,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고 판매 목적으로 보관·진열하면 원산지표시법 제18조에 따라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 김천사랑상품권 판매 1천억 원 돌파...목표액 2배 달성

 

경북 김천시는 올해 김천사랑상품권(카드 포함) 판매액이 지난 1일 기준 1천억 원을 돌파.

 

김천시에 따르면 올해 김천사랑상품권 판매액은 총 1천7억 원으로, 이 중 종이형 상품권이 224억 원, 김천사랑카드가 783억 원이며 사용률도 96% 이상.

 

시는 개인별 카드 구매 한도를 월 70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늘리고, 김천사랑상품권 사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한 결과 기존 판매 목표인 500억 원보다 2배 이상 달성했다고 풀이.

 

한편 시는 코로나19가 진정되지 않고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당초 500억 원이던 김천사랑상품권 판매 규모를 1천100억 원까지 확대한 바 있다고.

 

◆ 김해 농민이 키운 황금향 첫 출하...6년 만에 재배 성공

 

경남 김해시는 재배를 시작한 지 6년째인 올해 당도가 높은 상품성 있는 황금향 출하에 성공했다고 발표.

 

김해시는 기후변화에 대응해 새로운 소득작물로 2015년 감귤류 과일을 지역 농가에 보급했는데, 이번 출하에 성공한 원윤식(61)씨 역시 이때 항금향 재배에 도전.

 

원 씨는 올해 황금향을 1t 정도 수확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그는 "재배기술이 부족해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있었지만, 김해시에서 처음으로 황금향 재배에 성공해 뿌듯하다"고 언급.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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