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최근 몇 년간 국내에서 김밥집과 분식집의 숫자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현상의 주요 원인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와 인구 감소, 그리고 편의점이나 카페에서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하는 트렌드가 자리 잡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16일 통계청에 따르면 김밥집의 수는 2016년 4만1천726개에서 2020년 4만8천822개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으나, 2021년에는 4만8천898개로 소폭 증가(0.2%)하는 데 그쳤고, 2022년에는 4만6천639개로 4.6% 감소했다. 같은 기간 전체 음식점의 수가 0.5% 줄어든 것에 비해 김밥집의 감소세는 더욱 두드러졌다. 반면, 외식업 가맹점은 증가 추세를 보였다. 2022년 외식업 가맹점은 17만9천923개로 전년 대비 7.4% 늘었으며, 한식, 제과제빵, 피자, 커피, 주점 가맹점들이 모두 5~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주들에 따르면 분식집을 찾는 젊은 소비자가 줄었다는 평가다. 김밥 프랜차이즈 역시 김밥과 면류, 떡볶이 등 탄수화물 중심의 메뉴는 요즘 젊은 층에게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밥 대신 계란 지단을 넣은 키토김밥 같은 저탄수
【 청년일보 】 민족 대명절 추석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고속도로를 이용해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을 위한 휴게소 이색 맛집이 주목받고 있다. 1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최근 풀무원의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 함안휴게소가 부산경남 지역 고속도로 휴게소 중 최초로 함안군 대표 맛집으로 선정됐다. 함안군은 올해 5월부터 모범음식점을 대상으로 맛집 신청을 접수해 담당 공무원과 외식업협회 관계자들이 직접 현장에서 시식하고 위생 상태를 점검했으며, 고객 설문조사를 반영해 최종적으로 36개의 맛집을 선정했다. 함안휴게소는 대표 메뉴인 '소고기 장터국밥'과 '함안식 불고기 비빔밥'이 높은 평가를 받아 함안군 맛집으로 이름을 올렸다. 함안휴게소(순천방향) 메뉴인 '소고기 장터국밥'은 함안 지역 우시장에서 즐겨 먹던 전통 국밥을 재현한 메뉴다. 함안휴게소(부산방향) '함안식 불고기 비빔밥'은 나물과 특제 양념고추장을 곁들인 비빔밥이다. 함안휴게소에서는 '소고기 장터국밥'과 '함안식 불고기 비빔밥' 외에도 다양한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순천 방향에서는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 주최 우동대첩에서 대상을 수상한 '연어장 마제우동'을 제공
【 청년일보 】 백화점업계가 추석 연휴 기간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한 다채로운 팝업스토어 행사를 개최한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추석 연휴는 가족 단위 소비자들이 매장을 가장 많이 찾는 기간으로, 각종 이벤트와 프로모션이 연중 최다 수준으로 진행된다. 한 백화점업체 관계자는 "추석 연휴 기간은 가족 단위 소비자들이 많은 것은 물론, 백화점 매출도 연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고객수요를 선점하기 위한 각종 이벤트가 집중된 기간"이라며 "특히 최근 '팝업스토어' 문화가 주목받으며 주요 백화점업체들이 이를 중심으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신세계·롯데·현대 등 주요 백화점업체들은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개최하고, 추석 연휴 기간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이끌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먼저 신세계백화점은 센트럴시티 1층 '오픈 스테이지'에서 오는 25일까지 티쏘(Tissot) PRX 팝업스토어를 연다. 해당 팝업은 170년 전통의 스위스 워치 브랜드인 티쏘의 인기 라인 PRX의 그랜다이저·그라데이션 컬렉션 출시를 기념하는 팝업스토어다. 강남점 1층 오픈스테이지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 공식딜러 한성자동차가 주최하는 메르세데스-벤츠 팝업 행사가 열리
【 청년일보 】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호텔업계가 손님 맞이에 분주하다. 연휴를 맞아 고객들을 위한 이색 프로모션으로 대목 잡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5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앤리조트는 추석 연휴를 맞아 10월 13일까지 '골든 홀리데이' 패키지를 전국 14곳에서 선보인다. 투숙기간은 지난 1일부터 10월 31일까지다. 이번 패키지는 올해 중 가장 긴 휴가를 보낼 수 있는 추석 연휴에 맞춰 2박 이상 예약 가능한 특별 기획전으로 출시됐다. 올해 추석 연휴는 주말인 14일부터 18일까지 5일이며, 19일과 20일 이틀을 추가로 쉬면 최장 9일간 휴가를 즐길 수 있다. 패키지 주요 구성은 ▲객실 2박 또는 3박 ▲투숙 기간 내 조식 1회 ▲투숙 기간 내 디너 1회(디너 뷔페, 바비큐 세트, 투고 박스) 등이다. 또한 켄싱턴호텔앤리조트 각 지점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추석 연휴 이벤트도 준비했다.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는 추석 연휴 15일부터 17일까지 3일 간 리조트 앞 해송정원에서 오후 3시부터 30분동안 민속놀이 만들기, 페이스 페인팅 이벤트를 진행하며 이후 4시 30분까지 가족 윷놀이 대항전을 개최한다. 켄싱턴리조트 제주
【 청년일보 】 오비맥주가 본격적으로 소주사업에 진출한다. 또 티몬과 위메프가 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는다. 올해 추석 연휴에 대형마트와 아웃렛은 점포에 따라 휴무일 없이 추석 당일에도 문을 연다. ◆ "소주 시장 본격 확대"…오비맥주, 제주소주 인수 완료 오비맥주가 11일 제주소주를 인수하기로 결정. 제주소주는 수출에 집중하며 글로벌 시장 내 K-소주의 판로를 확대해 온 브랜드로, 이번 인수를 통해 오비맥주는 카스와 제주소주의 글로벌 확장을 가속화할 예정. 오비맥주는 카스와 제주소주 브랜드의 강점과 K-열풍 성장세를 활용해 글로벌 소비자를 대상으로 보다 더 다양한 한국 주류를 선보일 계획. 오비맥주는 카스의 글로벌 확장을 위해 제주소주를 글로벌 진출의 전략적 파트너로 결정. 오비맥주는 K-컬쳐를 넘어 K-푸드 등 식음료까지 확장되고 있는 K-열풍을 카스와 제주소주로 대응해 나갈 계획. ◆ 법원, '정산지연 사태' 티몬·위메프 회생절차 개시 결정 서울회생법원 회생2부는 지난 10일 티몬과 위메프의 회생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 법원이 선임한 관리인이 채권자 목록을 작성하고, 채권 신고와 조사 등을 거쳐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법원이 인가 여부를 최종 판단. 최종
【 청년일보 】 한국콜마가 '2024 서울뷰티위크' 화장품 사업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13일 한국콜마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잠재력을 갖춘 화장품 사업 예비창업자 또는 사업자들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컨설팅 프로그램은 서울뷰티위크가 진행되는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관 한국콜마 부스에서 내달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한국콜마는 제품 기획부터 개발, 제조, 브랜딩에 이르기까지 화장품 사업에 대한 종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신청은 오는 30일 자정까지 한국콜마 SNS(인스타그램·페이스북)에 게시된 참가신청 링크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화장품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남녀노소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별도의 참가 비용은 없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최근 전세계적인 K뷰티의 인기로 화장품이 중소기업 수출 품목 1위를 차지하는 등 인디브랜드가 크게 성장하고 있다"며 "이번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어하는 예비창업자들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3회를 맞는 '2024 서울뷰티위크'는 서울시와 국내외 화장품 기업이 함께 개최하는 글로벌 뷰티 페스티벌이다.
【 청년일보 】 베스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코웨이는 강원도 고성에서 임직원과 함께 수중 정화 플로빙 봉사활동을 전개했다고 13일 밝혔다. 플로빙은 '이삭을 줍다'라는 뜻의 스웨덴어 '플로카업(Plokka Up)'과 '프리다이빙(Freediving)'의 합성어로, 다이빙을 즐기면서 해양 속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임직원 플로빙 봉사활동'은 강원도 고성 송지호해변 해역에서 다이빙 자격증을 소유한 임직원 다이빙 동호회의 자원봉사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페트병, 칫솔, 어망, 부표, 낚시용품 등 수중 쓰레기를 수거했다. 뿐만 아니라, 임직원 봉사단은 송지호해변 주변을 산책하며 해변가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한 임직원 동호회는 매년 1~2회 수중 정화 활동을 지속하며 물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을 이어왔다. 코웨이 관계자는 "임직원들과 함께 2년 연속으로 바다 속 쓰레기를 수거하며 깨끗한 물과 자연보호의 가치를 되새겼다"며 "많은 분들이 일상 속에서 환경 보호에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코웨이는 오는 10월 16일부터 11월 3일까지 고객 참여형 '2024 리버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
【 청년일보 】 추석을 앞두고 제사용품 가격이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가 13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 일주일 전 4인 가족 기준 제사용품 구매 비용은 평균 33만4천828원으로, 추석 3주 전보다 1.8% 상승했다. 이번 조사는 이달 10일부터 11일 사이 서울시 25개 자치구 내 전통시장,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일반 슈퍼마켓 등 총 90곳에서 진행됐으며, 총 24개 품목의 가격 변동을 분석했다. 지난달 27~28일 진행된 1차 조사와 비교한 결과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11개 품목의 가격이 추석 3주 전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참조기는 8천17원에서 1만368원으로 29.3% 상승하며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시금치는 16.6%, 송편은 21.1%, 유과는 6.7%, 사과는 6.2% 각각 상승했다. 반면, 가격이 하락한 품목도 있었다. 밤(-16.6%)이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명태살(-8.5%), 배(-8.4%) 등 13개 품목의 가격이 하락했다. 밤의 경우, 3주 전 1만3천470원에서 1만1천229원으로 16.6% 하락했다. 식품군별로 보면, 수산물
【 청년일보 】 bhc 치킨은 신유빈과 함께한 ‘뿌링클’ 10주년 기념 캠페인 광고 촬영 현장 비하인드컷을 공식 인스타그램에 공개한다고 13일 밝혔다. 공개된 사진에는 신유빈이 테이블에 가득 차려진 bhc 치킨을 흐뭇하게 바라보는 모습이 담겨 있다. 최근 대한민국 식품 업계 광고에서 가장 뜨거운 러브콜을 받고 있는 신유빈이 자신의 최애 치킨을 바라보는 순간을 포착한 사진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신유빈 선수는 장시간 지속된 촬영 내내 지친 기색 하나 없이 특유의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휘해 현장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이끌었다고 bhc 치킨은 부연했다. 이번 신유빈 선수의 광고 영상은 뿌링클 10주년을 기념해 특별히 제작된 bhc 치킨 TV 광고로, ‘사랑해주신 덕에 10년 동안 잘 컸습니다. 유빈이도 뿌링클도!’라는 메시지를 담아 오는 26일부터 방송될 예정이다. 한편, bhc 치킨은 뿌링클 10주년을 기념해 대학가 근처에서 게릴라형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SNS 상에서는 기대평 남기기 댓글 이벤트 등 다양한 축하 이벤트를 펼칠 예정이다. 신유빈 선수는 “인생 최애 치킨을 맘껏 먹고,
【 청년일보 】 남양유업이 홍원식 전 회장 측과 고가의 미술품을 두고 법적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양유업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홍원식 전 회장 측으로부터 고가의 미술품을 인도 받기 위해 법적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회사의 피해를 회복하고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양유업에 따르면 앞서 회사는 팝 아트 작가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스틸 라이프 위드 램프'(Still Life with Lamp·1976년), 알렉산더 칼더의 '무제'(1971년), 도널드 저드의 '무제'(1989년) 등 3개 작품을 구매했다. 그러나 회사가 구매한 직후 소유자 명의가 홍 전 회장 측으로 이전돼 있었다는 설명이다. 이에 회사는 "최근 국내 주요 화랑에 업무 협조문을 보내, 3개 작품에 대한 매매를 주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며 "당사는 홍 전 회장 측이 해당 작품을 사들인 과정에서 적법한 절차를 준수하지 않아 매매 계약의 효력이 없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남양유업은 60년 오너 체제를 끝내고 지난 1월 말 최대주주가 한앤컴퍼니로 변경됐다. 다만 남양유업은 홍 전 회장과의 법적 분쟁은 진행 중이다. 지난달 2일 홍원식 전 회장과 전직 임직원 3명을 횡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