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최근 전기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기름으로 움직이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기차는 배터리로 움직인다. 전기차의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지만 화재가 발생한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알려진바 없다. 현대차가 출시한 전기차, 코나ev는 잇따른 배터리 결험으로 인한 화재 위험으로 현대차는 지난해 3월부터 배터리 공급사와 함께 1조4000억원을 투입해 대규모 리콜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제조사의 배터리 공급사이던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차 리콜 비용으로 6900억원을 지급한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 1월 23일 오후 4시 11분께 대구 달서구 유천동 한 택시회사에 설치된 공용 전기차 충전기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차 코나EV에서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했다. 리콜 조치에도 불구하고 최근 연이어 3건이나 화재가 발생하며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대차 코나 EV의 잇따른 화재 원인은 배터리 셀 제조불량(음극 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 합선일 가능성이 높다는 국토교통부의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2022년 1월11일 오후 6시 46분경 충남 태안 도로를 달리던 코나EV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했다. 리콜을 실시
【 청년일보 】 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질로 구성된다. 현재 스마트폰이나 전동공구, 전기자전거, 전기자동차 등에 사용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액체 상태의 전해질을 사용하고 있다. 이와 달리 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 상태인 배터리이다. 현재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다 보니 온도 변화로 인한 배터리의 팽창이나 외부 충격에 의한 누액 등 배터리 손상 시의 위험성이 존재한다. 이에 반해 전해질이 고체인 전고체 배터리는 구조적으로 단단해 안정적이며, 전해질이 훼손되더라도 형태를 유지할 수 있고 화재 위험이 없어 더욱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충전시간도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다. 기존 배터리 대비 용량은 늘리면서 무게와 부피, 화재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배터리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배터리 관련 기업들이 차세대 기술로 손꼽히는 전고체 배터리 관련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삼성SDI는최근 경기 수원 SDI 연구소에 6500㎡(약 2000평) 규모의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라인(시범생산설비)을 착공했다. 이 파일럿 라인을 중심으로 전고체 전지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7년 양산 시작을 목표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