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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화물연대 이어 우체국택배노조도 "파업(?)민국"...소비자 10명 중 7명 "대형마트 영업규제 개선 필요" 外

 

【 청년일보 】금일 유통업계 주요 이슈는 우체국 택배 노동조합이 우정사업본부를 규탄하며 파업을 예고했다는 소식이다. 이들은 오는 18일 경고 파업과 함께 20일 전국에서 동시다발적 거점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화물연대 파업이 8일째를 맞이하며 물류 위기가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특히  시멘트와 철강 등 산업 전반이 위기에 몰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외에도 유통업계에서도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CJ대한통운은 인공지능(AI) 기술로 택배 챗봇을 업그레이드했다고 밝혔다.

 

◆우체국 택배 노조 파업 예고...우정사업본부 규탄

 

우체국 택배 노동조합이 우정사업본부를 규탄하며 파업을 예고.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는 14일 서울 서대문구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가 낸 조정 신청에 대해 어제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서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며 "이에 따라 합법적 파업권인 쟁의권을 확보했다"고.

 

이들은 "18일 경고 파업을 하고, 20일에는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거점 농성에 들어간다"고 선언. 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다음 달부터 적용하기로 한 우체국 위탁배달원 위탁계약서를 '노예계약서'로 지칭하며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

이들은 "새 계약서에는 정책 변화, 물량 감소 등 사유로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며 "2년마다 계약을 해야 해 상시적 해고 위협에 시달리는 특수고용 노동자들을 그 2년조차 보장하지 않고 마음대로 해고할 수 있다는, 참으로 잔인하기 짝이 없는 조항"이라고 비판. 

 

◆화물연대 파업 8일째...물류위기 전방위 확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 총파업이 8일째를 맞이한 14일 시멘트와 철강 등 산업 전반이 위기에 몰리는 상황. 

 

수도권 물류거점인 의왕 내륙컨테이너 기지(ICD)에서는 14일 오후 250여 명의 조합원이 모여 "안전 운임제 일몰제 폐지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집회를 이어가. 

 

물류 위기와 함께 생산시설이 멈춰서며 피해가 확산하기도. 충북 제천 아세아시멘트 공장은 지난 11일부터 소성로(시멘트의 반제품을 생산하는 가마) 3기 중 1기의 가동을 멈춘 상태. 

 

단양의 성신양회와 한일시멘트는 시멘트 생산을 유지하고 있으나, 이번 주 중 일부 가동 중단이 불가피한 상황. 육송 출하가 중단돼 생산 제품을 보관하는 사일로(저장고)가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 

 

아울러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화물연대 파업 이후 매일 약 2만t의 제품을 출하하지 못해 창고가 거의 포화상태에 도달. 포항제철소는 도로나 공장 주변에 제품을 쌓아두고 있으나 이마저 한계에 다다르자 지난 13일 선재와 냉연공장 가동을 중단. 

 

◆CJ대한통운, AI 활용 서비스 강화...택배 챗봇 업그레이드

 

CJ대한통운은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로 택배 챗봇을 업그레이드했다고 발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챗봇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고객 문의 사항을 잘 이해하도록 업그레이드를 한 것.

 

기존에는 맞춤법이 틀리거나 복합적인 문장이 포함되면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엉뚱한 답을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번에 AI 기술을 활용해 문장에 대한 의미 분석 능력을 강화했다.

 

시스템 데이터 트레이닝 기능을 통해 잘못 답변한 사례를 학습하고 정확도를 제고. CJ대한통운은 앞으로도 지속해서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 


 

 

◆"배민 실거리 요금제 오류" 주장...라이더유니온, 배민 사기 혐의로 고발

 

배달노동자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이 14일 배달의민족 앱의 '실거리 요금제' 오류를 지적하며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을 사기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져. 

 

라이더유니온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배달의민족 실거리 요금제가 측정하는 예상 이동 거리는 오토바이의 유턴, 일방통행, 좌회전 가능 여부와 같은 실제 교통 정보를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다"고 주장.

 

이어 "교통법규를 준수해 오토바이로 장거리 배달을 해야 하는 라이더들은 기본 배달료 1천∼2천원씩 덜 받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

 

실거리 요금제는 배달의민족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내비게이션으로, 배달 거리를 측정해 배달료를 계산시 사용. 이들은 고용노동부에는 배달앱의 실거리 요금제 알고리즘을 검증할 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촉구. 

 

◆대형마트 영업규제...소비자 10명중 7명은 "개선 필요"

 

소비자 10명중 7명은 대형마트의 영업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 전통시장 활성화라는 규제 효과가 미미한데다 규제 명분도 약하다는 이유 때문. 대형마트는 2012년 시행된 영업규제에 따라 월 2회 의무휴업을 해야 하며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는 영업 불가.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1년 이내 대형마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소비자 인식조사'를 한 결과를 14일 발표.

 

응답자들의 67.8%는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해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답했고 '현행 유지'와 '규제 강화' 응답은 각각 29.3%와 2.9%. 규제 완화 방식으로는 '규제 폐지'(27.5%)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의무휴업 시행'(29.6%), '의무휴업일수 축소'(10.7%) 등을 선택. 

 

대형마트의 영업규제가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에 효과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48.5%가 '효과가 없었다'고 답변. 그 이유로는 '대형마트 규제에도 전통시장·골목상권이 살아나지 않아서'(70.1% 중복응답), '의무휴업일에 구매수요가 전통시장·골목상권이 아닌 다른 채널로 옮겨가서'(53.6%), '소비자 이용만 불편해져서'(44.3%) 등인 것으로 나타나.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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