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8 (일)

  • 흐림동두천 -0.7℃
  • 맑음강릉 2.8℃
  • 구름많음서울 0.5℃
  • 구름많음대전 -0.6℃
  • 맑음대구 -1.6℃
  • 맑음울산 -1.1℃
  • 구름많음광주 1.7℃
  • 구름많음부산 3.3℃
  • 흐림고창 3.3℃
  • 맑음제주 3.7℃
  • 맑음강화 -2.0℃
  • 흐림보은 -0.5℃
  • 구름많음금산 -1.2℃
  • 맑음강진군 -4.6℃
  • 맑음경주시 -4.1℃
  • 구름조금거제 -1.3℃
기상청 제공

라이브커머스 시장 확대..."불만요인 1위는 '잦은 방송 끊김'"

네이버쇼핑라이브, 쿠팡라이브·그립 등 업체별 만족도 '선두'

 

【 청년일보 】 소비자들은 라이브커머스 방송에 대체로 만족하지만, 시청 중 잦은 방송 끊김에 가장 큰 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브커머스란 시청자와 실시간 소통하며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양방향 온라인 쇼핑의 형태를 의미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기간 급성장해 올해 시장규모가 6조2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1년 이내 라이브커머스에서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성인 소비자 1천500명을 대상으로 그립, 네이버쇼핑라이브, 배민쇼핑라이브, 카카오쇼핑라이브, 쿠팡라이브(가나다순) 등 5개 업체에 대한 만족도와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12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 종합 만족도는 평균 3.65점(5점 척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 만족도는 네이버쇼핑라이브, 쿠팡라이브·그립, 배민쇼핑라이브, 카카오쇼핑라이브 순으로 높았다. 단 업체 간 점수 차이는 오차범위 내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문별로는 부가혜택, 서비스 상품 만족도'가 평균 3.82점으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 체험의 긍·부정 감정 빈도를 평가하는 '서비스 체험 만족도'가 3.45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앱의 안정성, 약속한 서비스 이행 등을 평가하는 '신뢰성'은 배민쇼핑라이브의 점수(3.89점)가 가장 높았다.

 

이어 '주문·결제과정' 만족도에서는 네이버쇼핑라이브(4.19점)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부가 혜택에서는 그립(3.83점)의 점수가 가장 높았다.

 

 

이용 실태 조사에서는 26.1%가 라이브 방송과 관련해 불만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불만 유형(중복응답)은 '잦은 방송 끊김'이 51.4%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객관적 자료 없이 절대적 표현(최고, 최대, 제일 등) 사용' 45.0%를 차지했고, '상품 성능과 효능을 지나치게 과장'이 41.7%로 조사됐다. 

 

특정 라이브커머스 업체를 선택한 이유로는 '라이브 특가(할인), 포인트, 쿠폰 등 혜택이 많아서'(37.4%)가 가장 많았다. 

 

라이브커머스 시청 이유로는 사려는 상품의 방송을 선택 시청한다는 답이 58.0%로 가장 많았지만 구입 외의 목적으로 시청하는 비율도 37.3%였다.

 

라이브커머스에서 사는 상품은 식품이 51.9%로 가장 많았다. 이어 패션의류·잡화·주얼리(19.7%), 화장품·미용용품(10.4%) 등의 순이었다.

 

구입 상품 가격대는 1만∼3만원대가 42.9%, 3만∼5만원 36.6%, 5만∼10만원 미만 14.0% 등으로 10만원 미만이 96.4%였다. 

라이브커머스 시청 횟수는 '주 2∼3회'라는 응답이 28.9%로 가장 많았다. 구입 횟수는 '평균 월 1회'라는 답이 25.4%로 가장 많았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