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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약자 (上)] 고령층·취약 계층 디지털 격차 심화…서울시, 디지털 약자와 동행

21세기 이후 사회가 빠르게 디지털화
고령층, 디지털 정보화 역량 수준 낮아
서울시, 디지털 약자 위해 여러 사업 중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한 문제로 시선이 집중된다.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등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디지털 역량 부족에서 비롯되는 일상 생활에서의 불편과 함께 정보 취약계층 간의 격차도 점차 증대하는 추세다. 비약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IT기술 고도화와 함께 심화되고 있는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사회 구조 변화를 위한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청년일보는 디지털 약자 현황과 함께 디지털 약자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책들을 접근성과 리터러시 부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上) 고령층·취약 계층 디지털 격차 심화…서울시, 디지털 약자와 동행

(中) 비대면·디지털 금융 트렌드 확산···소외계층 문제는 '현재진행형'

(下) "탈북주민부터 고령층까지"…지자체, 디지털 약자 포용 '눈길'

 

 

【 청년일보 】 21세기 4차 산업 시대 도래와 함께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은 우리 사회의 급속한 디지털화를 가져왔다.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비대면 금융 거래를 비롯해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플랫폼으로 일상화를 통해 사회 구성원의 삶에 투영되고 있다.

 

실제로 스마트폰으로 은행을 이용하고, 현금 없이 스마트 워치로도 물건을 구매하며, 무인단말기(키오스크)를 통해 비대면으로 업무를 처리하기도 한다. 

 

다만 일상이 편리해진 만큼 고령층 등 신문물에 약한 디지털 약자가 새로운 난제로 떠오르고 있다.

 

온라인 티켓 구매가 어려워 버스 티켓을 구하지 못하거나, 직원 없는 매장에서 키오스크로 물건을 사기 힘들어하는 고령층의 모습도 낯설지 않다. 

 

최근 우리 사회의 고령화 속에 고령층 인구의 증가와 이들이 겪는 디지털 기술 활용 격차 문제는 우리가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았다. 

 

◆디지털화 속도는 빠르지만 고령층은 따라잡기 힘들어

 

26일 정보통신업계와 학계 등에 따르면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기술 기반의 사회 전반에 걸친 디지털화 과정에서 생활 편의성 증대와 함께 인터넷 활용 등에 있어 디지털 역량 차이에 따른 격차를 심화하며 디지털 약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디지털 약자는 통상 55세 이상의 인터넷 취약 계층을 말한다. 고령층의 디지털 격차는 우리 사회뿐 아니라 글로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980년대 이후 태어난 MZ세대의 경우 디지털 미디어와 함께 성장하며 손쉽게 익혀왔지만 50대 이상은 스스로 익혀야 했기 때문에 사용 능력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특히 21세기에 들어서서 디지털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한국의 디지털화 속도가 유난히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보급률은 1990년도에는 한국 0.02%, 미국 0.78%, 독일 0.13%을 각각 기록했다. 그러나 약 20년 뒤인 2019년에는 한국 96.16%, 미국 88.99%, 독일 88.13%로 급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매년 취약 계층의 디지털 정보 격차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올해 초 '2022 디지털 정보 격차 실태 조사'를 발표했는데, 지난해 연간을 기준으로 일반 국민, 장애인, 저소득층, 고령층 등을 대상으로 했다.

 

여기에 따르면 정보취약계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은 2020년(72.7%), 2021년(75.4%), 2022년(76.2%)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해왔다. 이는 일반 국민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을 100으로 놓고 대비한 수치다. 

 

수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기술 발전과 미디어 환경 변화 등을 따라가기에는 부족한 속도다.

 

계층별 디지털 정보화 종합 수준은 저소득층이 95.6%로 가장 높았고 이어 장애인(82.2%), 농어민(78.9%), 고령층(69.9%) 등 순이었다. 

 

디지털 정보화 접근 수준을 보면 저소득층(99.5%), 장애인(96.7%), 농어민(95.7%), 고령층(95.1%) 등 순으로 높았다.

 

특히 디지털 정보화 역량 수준은 계층마다 큰 폭 차이가 났는데, 저소득층이 92.9%로 가장 높았고 고령층이 54.5%로 가장 낮았다. 

 

고령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은 종합, 접근, 역량, 활용 모두 여성보다 남성에서 높고, 저연령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기준 이용할 수 있는 데스크탑 컴퓨터나 노트북을 보유하고 있는 고령층 가구는 58.0%로 일반국민 보유율(72.4%)보다 14.4%p 낮았다. 

 

같은 기간 고령층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84.2%로 일반국민 스마트폰 보유율(98.3%)보다 14.1%p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PC와 모바일 활용 능력의 경우 70대 이상의 이용 능력이 가장 낮았다. 나이가 들수록 활용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같은 격차는 고령층의 경제적 어려움, 사회적 고립 등 문제를 악화시킬 것이란 분석이다. 

 

◆최근 디지털 약자 문제 부각…"서비스 제공자가 고령자의 디지털 혜택 늘려야"

 

국내 고령층에 대한 디지털 불편 문제는 꾸준히 제기돼 왔다. 특히 고령자의 디지털 불편은 공공행정에서도 이뤄진다. 

 

주민등록 등본을 발급 받으려고 할 때, 일반인들은 집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 발급이 힘든 고령층의 경우 주민센터에 방문해 400원을 내야 받을 수 있다. 

 

디지털 약자인 고령층을 기준으로 하면 주민센터까지 가는 버스비(현금 기준 1500원)를 포함해 약 2천원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온라인 사용이 용이한 젊은 층 보다 시간과 돈을 더 쓰게 된다.

 

아울러 일반적인 상황에서 일어나는 디지털 약자의 불편함도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일례로 2021년 트위터(현 X)에는 고령의 어머니가 햄버거를 사러 패스트푸드점에 방문했지만 키오스크 사용이 너무 어려워 포기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의 어머니는 속상함과 함께 불편함을 토로했고 이 일은 사회에 큰 반향을 가져왔다.

 

이로 인해 디지털 약자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주목 받기 시작했고 관련 연구도 활발히 진행됐다.

 

이지순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는 '디지털화와 디지털 약자' 논문을 통해 "디지털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더 많은 수의 고령자가 더 큰 불이익을 경험하는 추세를 반전시키려면 적어도 두 가지 일이 일어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따르면 더 많은 수의 고령자 스스로가 디지털 정보화에 능란한 존재로 변신하거나 디지털 정보화 서비스 제공자가 고령자들의 디지털 불이익을 줄이는 동시에 그들이 디지털 정보화로부터 받을 혜택을 늘리는 것이다. 

 

즉 수요자나 공급자가 디지털 정보화의 혜택은 늘리고 비용은 줄이는 행동을 취하면 고령자의 디지털 차별 현상이 완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서울시, 고령층 위해 '디지털 안내사' 운영…"내년에는 민간과 협업"

 

서울시 역시 디지털 약자에 대한 문제가 떠오르자 기민하게 대응했다. 올해 7월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약자의 동반자인 '제3기 디지털 안내사' 150명을 위촉하는 발대식을 개최했다.

 

제3기 디지털 안내사들은 다음달 20일까지 기차역, 지하철역, 대형마트 등 고령층이 주로 방문하는 지역의 다중이용시설 등을 주요 거점으로 해 순회하면서 시민들에게 키오스크 이용을 돕고 스마트폰 활용법 등을 안내한다.

 

올해 하반기에도 키오스크가 설치된 생활현장 75개 노선(300여개 거점)에 디지털 안내사 총 150명을 투입해 사회관계망(SNS), 기차표 예매, 길찾기 앱 등 스마트폰 어플 및 디지털 기기 사용 등을 도울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하반기(제1기)부터 올해 상반기(제2기)까지 지난 1년간 250명의 디지털 안내사들은 16만7천여명의 시민들에게 도움을 줬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발대식에서 "지난 1년간 1기와 2기 총 250명의 디지털 안내사들이 16만명이 넘는 시민들에게 안내 서비스를 제공했고, 시민 만족도는 98.3%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시민 모두가 어떠한 차별이나 배제 없이 디지털 세상에 참여해서 혜택을 고르게 누릴 수 있도록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 관계자는 청년일보와의 통화에서 "디지털 안내사는 현재까지 현장에서 약 18만명에 대해 상담이 이뤄졌다"며 "디지털이 어려운 고령층의 경우 반복 경험이 중요한데 디지털 안내사들의 안내로 현장에서의 반응은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외에도 서울시는 디지털 약자를 위해 이동통신 3사와 협업하거나 디지털 배움터, 어디나 지원단 등 사업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동통신 3사와의 협업은 9월부터 이뤄지고 있다. 서울 시내 총 97개 이동통신 3사 매장을 '우리동네 디지털안내소'로 지정하고 디지털 기기 이용법 무료 교육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용 중인 통신사 또는 기종에 상관없이 누구나 매장 영업시간 내 방문해 스마트폰 이용방법을 문의하고 안내받을 수 있다.

 

'디지털 배움터(전국민 디지털 역량 강화교육)'는 서울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운영하는 국민 누구나 쉽게 집 근처에서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 서울 시내 135개소에서 디지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어디나 지원단(어르신 디지털 나들이 지원단)'은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이라는 UN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 슬로건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서울디지털재단 대표 교육 사업이다.

 

이 사업은 올해로 5년차이며 서울시 디지털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고령층에게 1대1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내년에도 관련 사업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며 "현재 디지털 교육이 서울시나 국가적으로 잘 이뤄지고 있지만 내년에는 민간과 협업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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