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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생성형 AI '익시젠' 공개...황현식 사장 "AI 사업 확대"

MWC 2024 현장기자간담회...올 상반기 초거대 AI 기반 '익시젠' 공개

 

【 청년일보 】 LG유플러스는 올 상반기 초거대 인공지능(AI) 기반의 생성형AI '익시젠'을 공개한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은 28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이동통신 박람회 MWC 2024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황 사장은 LG AI연구원이 구축한 초거대AI '엑사원'을 활용한 소형·특화언어모델(sLLM) '익시젠'을 개발하고 있다며 올 상반기 공개 계획을 밝혔다. 

 

황 사장은 "익시젠은 특정 영역에서 경량화 모델(SLM)로 시장에 나갈 것"이라며 "익시젠을 베이스로 개인용 모바일 에이전트, 인터넷TV(IPTV)를 베이스로 하는 미디어 에이전트, 회사 내 업무를 도와주고 기업간거래(B2B)로 사용되는 워크 에이전트 등 모든 에이전트 기능을 구현하자는 게 개발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함께한 황규별 LG유플러스 전무는 "파운데이션 모델은 엑사원을 베이스로 실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으로전환하기 위한 자체적인 솔루션으로 익시젠을 개발하려 한다"고 부연했다. 

 

자리에서 황 사장은 AI 전략과 관련 메타와 구글 등 글로벌 기술 기업과의 협업도 강조했다. 

 

메타 구글 등 경영진과 미팅에 대해 그는 "AI 시대에서는 혼자만의 상상력으론 안 된다. 협업과 제휴가 중요할 것"이라면서 "메타, 구글뿐만 아니라 다른 응용과 관련된 회사들과도 협업과 제휴가 활발해져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과거에는 원천 기술이 되는 AI 자체를 만드는 데 노력했지만, 앞으로는 응용 기술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그걸 활용해 혁신 결과물을 창조하는 스피드, 운용 능력, 사람 등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LG유플러스는 U+3.0 전략 중 한 축인 '콘텐츠' 투자도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황 사장은 "고객의 선호도와 행태를 알기 위한 데이터를 얻기 위한 것"이라며 "콘텐츠는 미드폼 정도로 기획해서 고객이 어떤 반응을 내는지 계속 시험할 예정이다. 지금까지의 진척도는 괜찮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단말기유통법 폐지에 따른 보조금 경쟁 심화 등 통신시장 환경 변화에 대해서는 위기 상황으로 진단하며 서비스 경쟁이 중요하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황 사장은 "지원금이 됐든 유통의 수수료로 하는 경쟁은 통신사들이 할 이유가 없는 시장이라고 본다"며  "단통법 여부와 상관 없이 그 부분은 그렇게 큰 경쟁이 일어나기 어렵다고 보고 서비스 경쟁이 유효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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