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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카카오 지난해 기부금 1천억원 돌파

지난해 양사 기부금 총액 약 1천57억원...전년比 7.5%↑

 

【 청년일보 】 네이버와 카카오의 기부금이 지난해 증가세로 바뀌면서 처음으로 1천억원을 넘어섰다.

 

27일 ICT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네이버와 카카오의 기부금 총액은 약 1천57억2천400만원으로 지난 2022년보다 7.5%(79억5천700만원) 증가했다. 지난 2019년 553억3천300만원에 비하면 2배에 근접하는 수준이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기부금이 1천억원을 돌파한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지난 2021년 997억3천900만원으로 1천억원에 근접했지만 지난 2022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한시적으로 이뤄지던 지원이 중단되면서 977억6천700만원으로 감소했다.

 

네이버의 사회공헌비(기부금)는 지난 2021년 845억2천200만원에서 지난 2022년 729억4천500만원으로 줄었다가 지난해 748억7천만원으로 2.6%(19억2천500만원) 증가했다.

 

지난해 카카오의 기부금은 308억5천300만원으로 지난 2022년(248억2천200만원)보다 19.5%(60억3천200만원) 급증했다.

 

카카오가 지난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해 60억원을 지원한 데 따른 것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8월 말 소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2028년까지 매년 6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소상공인 디지털 지원센터 설립과 디지털 교육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수해,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소상공인 사회안전망 구축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한편 네이버와 카카오의 지난해 연구개발(R&D)비도 두 자릿수로 늘며 지난해 3조원을 넘어섰다.

 

네이버는 약 1조9천926억원으로 전년보다 10.1% 증가했고, 카카오는 1조2천236억원으로 19.8% 늘렸다. 인공지능(AI) 등과 관련한 투자가 대규모로 이뤄진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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