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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경쟁사 광고 제한 철회…"집행에 불편함 없도록 할 것"

경쟁 서비스로 분류돼…뤼튼의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제한

 

【 청년일보 】 네이버가 경쟁 서비스로 분류됐다는 이유로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뤼튼)의 광고 집행을 제한했다.

 

6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뤼튼은 지난달 27일 네이버로부터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집행이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았다.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네이버 모바일 등 주요 화면에서 광고주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 방식이다.

 

지난 2023년 8월부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온 뤼튼은 지난 4일 네이버에 재차 광고 검수를 요청했지만, 네이버는 같은 사유로 광고 집행이 불가하다며 이를 반려했다.

 

현재 뤼튼은 네이버 검색 광고를 유지하고 있으나, 이번 광고 제한이 향후 다른 영역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뤼튼은 네이버와 뤼튼의 서비스가 특별히 변화한 것도 없는데, 스타트업과의 상생을 강조하던 네이버가 갑자기 경쟁자로 간주하며 광고까지 제한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네이버 측은 내부 가이드라인에 따른 조치라는 설명이다.

 

일반적인 광고 플랫폼 운영 원칙과 마찬가지로, 내부 가이드라인 및 검수 절차에 따라 경쟁 서비스 광고 집행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다만, 실무적 검수 과정에서 다소 기계적으로 기준을 적용한 것을 인지해 관련 사항에 대해 뤼튼 측에 전달하고 광고 집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경쟁사 광고에 대해 내부적인 허들을 두는 등 경쟁사 광고 제한이 업계에서 종종 이용되는 방식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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