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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본 "정부24·우체국 금융서비스 등 47개 재가동…전체 복구는 장기전"

전소된 시스템 대구센터 클라우드로 이전…정상화까지 2주
647개 시스템 순차 복구 중…정부, 국민 불편 최소화 '총력'

 

【 청년일보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멈췄던 정부 행정 전산망이 일부 복구되기 시작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9일 오전 현재 '정부24'와 우체국 금융서비스를 포함해 47개 시스템이 재가동됐다고 밝혔다. 전체 647개 서비스 가운데 7.3% 수준이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중대본 본부장)은 이날 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국민 여러분께 큰 불편을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자리에서 일어나 고개를 숙였다.

 

윤 장관은 "전소된 7-1 전산실의 96개 시스템은 단기간 내 재가동이 어렵다"며 "대구센터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로 이전해 최대한 신속하게 복구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주말이 끝나면서 민원 수요가 늘어나 국민 불편이 더 커질 수 있다고 보고, 각 부처와 지자체에 협력 체계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윤 장관은 회의 직후 대구센터를 직접 찾아 이전 작업과 복구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현재 복구 서비스는 순차적으로 늘고 있다. 이날 중대본 회의 당시 복구된 시스템은 46개였으나 이후 1개가 추가돼 오전 8시 30분 기준 47개로 집계됐다. 정부는 복구되는 시스템이 생길 때마다 네이버·다음 등 포털과 언론을 통해 공지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화재로 전소된 주요 96개 시스템은 대구센터로의 이전과 재가동까지 약 2주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체 서비스 정상화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정부는 불편 최소화를 위해 정부합동 민원센터(110콜센터)와 지역 콜센터(120 등), 민원 전담지원반을 운영한다. 또 지자체와 각 기관에 정확한 안내를 위해 서비스 불가능한 96개 시스템 목록을 제공하기로 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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