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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대표도서관 붕괴...원청 법정관리에 따른 '시공 승계' 변수

시공능력 111위 주관사 법정관리 후 333위 공동사 지분 인수...현장 관리 한계 지적
계약시스템상 '공사 중단' 기간 자금 집행...행정 시차에 따른 정산금으로 확인
구일건설 "무너진 구조체는 전 시공사 몫" 주장...경찰, 책임 소재 및 공법 집중 수사

 

【 청년일보 】 전날 광주경찰청 수사본부와 소방당국에 따르면 지난 11일 발생한 붕괴 사고로 실종됐던 작업자 4명에 대한 수색 작업을 벌여 시신을 모두 수습했다.

 

사망자는 미장공 1명, 철근공 2명, 배관공 1명으로 모두 하청업체 소속인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16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고용노동부 등과 함께 합동 감식을 진행한다.

 

수사 당국은 사고 당시 동바리(지지대) 없이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특허 공법'이 적용된 점에 주목하고, 해당 공법 적용 과정에서 구조적 결함이나 안전 조치 미이행이 있었는지 집중 규명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앞서 지난 12일 시공사인 구일종합건설 등 6개 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런 가운데 시공사인 구일종합건설 측은 사고 책임을 부인하는 입장을 내놨다.

 

구일종합건설 배진섭 이사는 지난 13일 현장 브리핑에서 "무너진 철제 구조체(트러스)는 우리가 아닌 공동수급사(홍진건설 지칭)에서 지난 4월까지 시공한 것"이라며 "우리는 이후 인수인계를 받아 9월 25일부터 공사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배 이사는 이어 "(인수인계 뒤에는) 슬라브를 만들어 형틀처럼 바닥을 형성하는 비구조체 시공 작업을 진행했다"며 붕괴의 직접적 원인이 된 구조체 시공 책임과 선을 그었다.

 

또한 논란이 된 '동바리(지지대) 미설치'에 대해서도 "콘크리트 타설 이후 오히려 역행해 처지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며 공법상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공사 중단 기간 자금 집행' 건은 시공사 교체 과정의 행정 절차로 확인됐다.

 

본지가 광주광역시 계약정보공개시스템을 확인한 결과, 공사 중단 기간인 지난 7월 11일에는 노무비 8천481만원, 8월 7일에는 기성금 6억7천884만원이 구일종합건설에 지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해당 기간 공사가 진행된 것은 아니며, 행정 절차상 지급된 돈"이라고 설명했다.

 

행정 절차상 7월 지급된 노무비는 공사 중단 이전인 5월 말이나 6월 초의 체불 임금이 뒤늦게 지급된 것이며, 8월 기성금 역시 주관사 법정관리 후 현장을 정리하고 정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타절 기성금' 성격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주관사 법정관리 사태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행정적 시차가 시스템상에 기록된 것으로 풀이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2025년 홍진건설에 대한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으로 정상적인 공사 추진이 불가함에 따라, 6월 13일 공사를 일시정지했고 9월 23일 해제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번 사고가 대형 건설사의 부도와 이를 수습하는 과정에서의 기형적인 승계 구조가 초래한 구조적 인재(人災)일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광주시 등에 따르면 당초 이 공사는 시공능력평가 순위 111위인 영무토건(홍진건설 모기업)이 주도했으나, 법정관리 신청으로 이탈하면서 지분 49%를 가진 333위 구일종합건설이 단독으로 시공을 떠안게 됐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시공능력평가 순위가 200계단 이상 차이 나는 중소 건설사가, 그것도 3개월이나 멈췄던 현장의 공정을 홀로 떠안는다는 것 자체가 구조적인 무리수"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건설업계 관계자는 "아마도 3개월 넘게 지연된 공기를 만회해야 한다는 압박감 속에서, 자금력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 시공사가 짊어진 과도한 업무 부담이 결국 현장 안전 관리의 치명적인 공백으로 이어졌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광주광역시청은 치적 목적의 공기 단축 주장에 대해서 "2026년 4월 준공이 되더라도 도서관 개소는 민선 9기에나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치적쌓기를 위해 공기단축을 했다는 주장은 사실관계상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있고, 관련 사실관계는 향후 수사 과정에서 보다 명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 수사 역시 단순한 시공 하자를 넘어, 이러한 구조적 문제가 사고에 미친 영향을 규명하는 데 집중될 전망이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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