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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션플랜트, 메탄올 이중연료 오일·케미컬 탱커 2척 수주

메탄올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선박 수주
해수부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 연계

 

【 청년일보 】 SK오션플랜트는 23일 케이티에스해운(주)와 세줄선박관리(주)로부터 6천800톤급 메탄올 이중연료 오일·케미컬 탱커 각 1척씩, 총 2척의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들 2척의 계약 금액 규모는 약 600억원이다.

 

이번 수주는 SK오션플랜트가 2020년 스테인리스스틸(SUS) 탱커 인도 이후 약 4년 만에 상선 신조 시장에 재진입하는 첫 프로젝트다.

 

이번에 건조되는 선박은 길이 109.6m, 폭 18.2m, 깊이 9.5m 규모의 6천800톤(DWT)급 오일·케미컬 탱커다. 이들 선박에는 메탄올 이중연료(Methanol Dual Fuel, DF) 기술을 적용했다. 메탄올 이중연료 선박은 디젤 등 기존 선박 연료유와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선박 엔진을 탑재한 선박을 가리킨다.

 

메탄올 연료는 기존 벙커C유(선박 연료유) 등 중유와 비교해 황산화물과 미세먼지 배출을 낮출 수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도 상대적으로 적어 국제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해운 시장에서 대표적인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선박은 선주사 케이티에스해운이 해양수산부의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 지원을 받아 발주한 프로젝트다. 사업은 메탄올·암모니아 등 대체연료 선박 도입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국내 조선·해운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정부 정책이다. 정부는 인증 선박 건조비 일부를 지원해 민간 투자를 촉진한다.

 

1번 선박은 2027년 1월 강재 절단을 시작으로 2028년 5월 인도될 방침이다. 2번 선박은 2027년 4월 착공해 2028년 5월 인도될 예정이다. SK오션플랜트는 설계, 기자재 구매, 절단·조립·탑재·시운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수행한다.

 

SK오션플랜트는 2018년 6.6K 탱커, 2020년 3.99K SUS 탱커를 성공적으로 건조·인도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수주는 중소형 탱커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메탄올 이중연료라는 친환경 기술을 결합한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라는 의미가 있다.

 

특히 메탄올 선박은 친환경 기술 기반 상선으로 최근 해운업계에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SK오션플랜트는 향후 추가 수주와 사업 확장성 확보, 기자재 공급망 및 협력사 네트워크 강화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강영규 SK오션플랜트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SK오션플랜트가 다시 상선 신조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친환경·고효율 선박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시해, 중소형 선박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강필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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