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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속도 5030 시책...‘속도제한 기능’ 여부에 제조사·운전자 '희비 교차'

일반도로 50km...이면도로 30km...위반시 4~13만원 과태료
제한속도 100km 3회 초과시 1년 이하 징역...500만원 이하 벌금·구류

 

【 청년일보 】 전국 도시 차량제한속도가 낮아지면서 20일 차량 속도 제한 기능 기본 장착 여부에 자동차 제조사와 운전자의 희비가 교차하고 있다.

 

경찰청은 지난 17일 부터 보행자 안전과 교통사고 발생 시 사망자 감소를 위해 도시부 보조간선도로 등 제한속도를 50km/h, 생활도로나 어린이보호구역 등 특별보호 요구 지역은 30km/h로 하향하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9조제1항(개정)을 전국 전면 시행했다.

 

위반시 범위에 따라 4~13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3회 이상 제한속도보다 100km/h 초과할 경우 1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구류에 처해진다.

 

속도 제한 기능을 기본 장착 국내 완성차 업체는 르노삼성차가 대표적이다. 르노삼성은 소형 모델인 캡처, XM3, 중형 세단인 SM6(SE 트림 제외), SUV인 QM6의 엔트리 모델, 소형 전기차인 르노 조 등 속도제한 기능을 기본으로 장착했다.

 

현대차·기아의 경우 G80, 아반떼, K8 등 최근 출시된 차량에 수동 속도 제한 보조(MSLA) 기능을 적용해 사전에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 이상의 가속을 제한하고 있다. 설정 속도 상으로 주행하려면 킥다운 장치가 작동될 때까지 가속 페달을 세게 밟아야 한다.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5, GV70에는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기능’이 기본 적용됐다. K8에도 사양에 따라 제공되며, 곧 출시될 EV6에도 기본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기본 속도제한 기능은 작동 시 가속페달을 밟아도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 이상으로 속도가 올라가지 않는 것이다.

 

반면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기능은 전방 카메라가 교통 표지판 정보를 인식하고 내비게이션이 교통 표지판과 지도 정보를 파악해 도로의 제한 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업계에 따르면 보통 도시 간 거리가 멀어 장거리 운행이 많은 미국 제조사 차량은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기본 장착한다. 크루즈 컨트롤은 정속주행을 위한 것으로 도중에 가속 페달을 밟으면 설정 속도 이상으로 가속된다는 점에서 속도제한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반면 과속에 대한 처벌이 강력한 프랑스나 스위스, 독일 등 유럽 제조사들은 속도 제한 기능을 기본 장착하고 있다. BMW나 벤츠도 대부분 차종에 속도 제한 기능을 기본 장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제조사가 자동차를 파는 것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안전 운전을 중요시하는 운전 문화 정착을 위해 앞장서야 한다"며 "앞으로 디자인, 성능뿐만 아니라 안전에 중점을 두는 자동차 브랜드가 더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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