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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산업계 주요기사] "전기차 시장 성장세 대응" LG엔솔-GM, 배터리 합작 4공장 신설… "두 달 만에 먹통 재발" 카카오맵·QR 체크인, 오류 발생 外

 

【 청년일보 】 금일 산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과 제너럴모터스(GM)가 배터리 합작 4공장을 신설한다는 소식과 카카오의 일부 서비스에서 또 다시 오류가 발생했다는 소식이 주목 받았다.

 

현대자동차가 충남 아산공장의 설비공사를 마치고 생산을 재개했다. 아산공장에서는 두 번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6'가 생산될 예정이다.

 

이 밖에 웨이브가 빠진 5개사가 올해 '넷플릭스법' 적용 대상으로 확정됐다는 소식과 크래프톤이 인도 게임 개발사에 65억 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 LG에너지솔루션-GM, 배터리 합작 4공장 신설

 

미국 최대 자동차 회사 GM이 배터리 합작 4공장 신설 계획 공개. 앞서 GM과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 성장세에 대응해 2019년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 얼티엄셀즈 설립.

 

메리 바라 GM 회장은 지난 1일(현지시간) 열린 4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상반기 중에 4번째 배터리 합작공장 위치를 발표할 예정이라며 LG와 협력을 지속하면서 조만간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언급.

 

얼티엄셀즈는 미국 오하이오주에 제1공장(35GWh 이상), 테네시주에 제2공장(35GWh 이상)을 건설 중. 제1공장은 올해, 제2공장은 내년 양산 시작.

 

지난달에는 총 26억 달러(한화 약 3조 1000억 원)를 투자해 미국 미시간주에 배터리 3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 양사는 제3공장의 생산 규모를 50GWh까지 확대할 계획.

 

◆ "두 달 만에 먹통 재발"… 카카오맵·QR 체크인, 오류 발생

 

3일 오전 11시 20분경부터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도 서비스 '카카오 맵'에서 오류 발생. 방역패스 용도로 쓰이는 카카오 QR 체크인도 비슷한 시간 정상 운영되지 않았으며 포털사이트 다음 등 일부 서비스에서도 접속 불량 발생.

 

카카오에 따르면 12시 35분부터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복구해 현재는 모두 정상화. 다만, 오류 발생 원인 파악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

 

이와 관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카카오 측에 장애의 원인을 파악해 보고하도록 요청. 카카오 맵은 지난해 12월 17일에도 2시간가량 오류가 발생한 적 있어.

 

◆ "현대차, 아산공장서 전기차 제작"… '아이오닉6' 생산 예정

 

현대자동차는 3일 전기차 생산을 위한 충남 아산공장의 설비공사를 마치고 생산 재개. 아산공장은 현대차의 주요 모델인 쏘나타·그랜저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생산능력은 연간 30만 대 수준.

 

아이오닉6는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 현대차는 아산공장의 내연기관차 생산라인을 일부 전기차용으로 전환해 회사의 두 번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6를 생산할 계획.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플랫폼 'E-GMP'가 적용된 현대차의 첫 전기차 '아이오닉5'는 현재 울산공장에서 생산 중. 현대차의 또 다른 전기차 '코나EV'와 제네시스 'GV60' 등도 각각 울산공장에서 제작.

 

 

◆ "넷플릭스·구글·메타·네이버·카카오 대상"… 올해 '넷플릭스법' 적용 대상 확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구글, 메타, 넷플릭스, 네이버, 카카오 등 5개사를 전기통신사업법상 부가통신서비스의 안정성 확보 의무 대상 사업자로 지정.

 

이들은 직전 연도 3개월간(2021년 10∼12월) 일평균 이용자 수가 100만 명 이상이면서 국내 발생 트래픽 양이 국내 총 트래픽 양의 1% 이상인 사업자. 지난해 첫 지정 당시 포함된 웨이브가 대상에서 제외. 웨이브는 지난해 10~12월 일평균 이용자 수가 100만 명에 미달.

 

개정 전기통신사업법 이른바 '넷플릭스법'은 대형 부가통신사업자가 이용자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필요한 조처를 하도록 규정.

 

◆ 크래프톤, 인도 게임 개발사 '노틸러스 모바일'에 투자

 

크래프톤이 인도 스포츠 게임 전문 개발사 '노틸러스 모바일'에 540만 달러(한화 약 65억 원)의 투자 진행.

 

2013년 설립된 노틸러스 모바일은 크리켓 게임 프랜차이즈를 개발 및 퍼블리싱. 대표 게임 '리얼 크리켓'은 전 세계 누적 1억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1000만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를 확보하는 등 크리켓 게임 장르를 선두.

 

이번 투자는 크래프톤이 인도 기반 게임 개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첫 투자. 크래프톤은 전반적인 인도 디지털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노틸러스 모바일에 투자한 것과 같이 게임 시장을 대상으로 한 직접 투자 또한 본격적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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