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금)

  • 맑음동두천 23.0℃
  • 흐림강릉 25.9℃
  • 구름조금서울 23.9℃
  • 맑음대전 25.4℃
  • 맑음대구 27.9℃
  • 구름조금울산 24.6℃
  • 맑음광주 24.3℃
  • 맑음부산 21.6℃
  • 맑음고창 ℃
  • 구름조금제주 23.7℃
  • 맑음강화 19.8℃
  • 맑음보은 24.5℃
  • 맑음금산 24.5℃
  • 맑음강진군 22.9℃
  • 맑음경주시 28.4℃
  • 구름조금거제 21.6℃
기상청 제공

"해외입국자 격리 면제에"...대한항공·하나투어 브랜드 가치 상승

브랜드스탁, 1분기 100대 브랜드 순위 발표

 

【 청년일보 】 해외여행 재개 기대감에 대한항공, 하나투어 등의 브랜드가치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에 따르면 올해 1분기 100대 브랜드 평가 결과 대한항공은 브랜드스탁의 브랜드가치 평가지수인 BSTI(BrandStock Top Index) 935.1점을 얻어 지난 분기 22위에서 11위로 뛰어올랐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1분기에 순위가 50위로 급락한 이후 2분기 54위, 3분기 58위까지 하락했었다.

그러나 최근 해외여행 재개에 따른 기대감과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및 실적 개선 등의 영향으로 상승세로 돌아선 것으로 분석된다.

 

 

브랜드스탁 관계자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대표 업종인 항공과 여행 브랜드들은 최근 시행된 해외 입국자 격리 면제 정책에 따라 여행 수요가 본격적으로 살아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브랜드가치가 빠르게 회복세를 보인다"고 분석했다.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는 이번 분기에 10위까지 오르며 최근 10년 동안 가장 빠르게 톱10에 진입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유튜브는 2020년 3분기에 33위로 처음 순위에 오른 이후 1년 6개월 만에 상위 10위권에 포함됐다.

 

온라인 쇼핑 쿠팡은 전분기 11위에서 이번 분기 13위로 떨어졌다.

 

쿠팡은 지난해 22조원의 최대 매출 실적을 냈지만, 1조8천600억원 가량의 순손실을 내 수익성 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꼽히고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브랜드인 삼성 갤럭시는 이번 분기에도 BSTI 935.1점을 얻으며 전체 1위를 유지했다.

갤럭시는 11년째 국내 브랜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카카오톡은 전분기에 이어 2위를 지켰으며 네이버와 KB국민은행도 변동 없이 3위와 4위에 각각 랭크됐다.

 

이밖에 신한카드, 롯데월드 어드벤처, 신라면, 구글, 이마트 등이 상위 10위권에 포함됐다.

 

이번 분기에 새로 진입한 브랜드는 중고나라(80위), 마켓컬리(82위), 한샘(85위), 테슬라(89위), 배달의민족(91위), 라네즈(98위), 롯데슈퍼(100위) 등 총 7개다.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BSTI 점수가 높은 브랜드를 상위 100위까지 선정해 발표하는 국내 유일의 브랜드 가치 평가 인증제도다.

 

총 230여개 부문의 대표 브랜드 1천여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 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정기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로 점수를 산정한다. 만점은 1천점이다.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