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인스타그램이 올해 1분기에 네이버와 유튜브를 제치고 '한국인이 자주 사용한 앱' 2위를 기록했다.
2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이하 와이즈앱)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인스타그램의 1분기 월평균 실행 횟수는 약 149억3천374만회로 카카오톡(727억108만회)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의 실행 횟수는 지난해 1분기 109억8천954만회로 카카오톡, 네이버, 유튜브에 이어 4위였지만 작년 4분기 137억373만회로 급증하며 유튜브(136억4천151만회)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선 뒤 올 1분기에는 네이버(141억2천850만회)까지 뛰어넘어 2위로 등극했다.
1년간 인스타그램의 실행 횟수 증가 폭은 35.9%(39억4천421만회)에 달했다.
인스타그램은 '한국인이 오래 사용한 앱' 부문에서도 네이버를 위협하고 있다. 1분기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은 201억9천644만분으로 유튜브(1천57억7천777만분), 카카오톡(323억3천240만분), 네이버(206억7천809만분)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네이버와 격차는 지난해 1분기 88억5천만분에 달했지만 1년 새 4억8천만분으로 좁혀졌다.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은 1년간 한 달 평균 5억5천만분가량 급증했지만, 네이버는 1억5천만분 감소했다.
연령별 선호도 결과에서는 인스타그램의 경우 20대가 33%로 가장 높아 30대(28%)가 가장 선호하는 페이스북과 대조를 보였다.
와이즈앱 관계자는 "인스타그램은 토종 앱들에 비해 앱 출시 역사가 짧지만 2021년 2월 숏폼(짧은 영상) 서비스인 '릴스' 출시 이후 젊은 층 사용자를 중심으로 급성장했다"며 "사용자의 실행 횟수 성장도 빠르지만, 체류시간도 긴 편이어서 앞으로 인스타그램 사용자 수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