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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주차 금지 vs 과도한 우려"…인천 전기차 화재사고 '논란가중'

인천 서구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전기차 화재…불안감 증폭
정부, 12일 '전기차 화재' 관련 회의 속 조만간 종합 대책 발표
전기차 '지하주차 금지' 갑론을박…서울시 '충전량' 제한 대책

 

【 청년일보 】 인천시 서구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인한 후폭풍이 거세다. 주차된 전기차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주변 차량은 물론 대형 화재로 이어질 우려가 커지면서 지하주차장내 주차 금지를 둘러싼 논란이 적지않다.


특히 이번 전기차 화재로 인한 피해가 커지면서 불안감이 고조되면서 지하주차장내 전기차 주차를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빗발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선 객관적 근거가 없고, 현실적인 대체 주차공간도 부족하다는 점에서 일방적인 주차 금지 주장은 과도하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12일 인천시 및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이번 화재는 지난 1일 오전 6시 15분경 인천 서구 소재 한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있는 벤츠 전기차에서 발화돼 인접 차량으로 번지면서 확산됐다. 


소방당국 및 관할 지자체에 따르면 이번 화재로 주민 등 20여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고, 전기공급시설 및 수도 배관 파손 등으로 인한 단전‧단수 문제로 입주민 800여명이 임시거처에서 생활하는 등 큰 불편이 야기됐다. 


이처럼 전기차 한대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한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자 아파트 입주민들 사이에서는 전기차의 지하주차장 주차를 아예 금지해야 한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8일 아파트 관리자들이 가입돼 있는 한 인터넷 카페에는 '최근 전기차 화재로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주차를 못하게 해달라는 민원이 들어온다'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고, 댓글에는 '우리아파트도 민원이 들어와 구청에 문의하고 있다'·'지상주차장으로 이동 주차 안내문이 나갔다' 등의 내용이 추가되고 있다. 


서울 한 아파트 관계자 역시 "최근 전기차 화재가 잇따르자 입주민들로부터 전기차 지하주차장 출입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며 "건물 내 전기차가 늘어나는 추세라 충전시절 부족 문제가 거론되는 가운데 화재까지 발생해 우려가 크지만 마땅한 해결방안이 없다"고 토로했다.


반면, 전기차 차주들을 중심으로 전기차 지하주차장 주차제한은 과도한 처사라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5년째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다는 30대 오 모씨는 "정부에서 보조금까지 지급하며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는 상황에 아파트에서 전기차의 지하주차장 출입을 막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며 "최근엔 안전문제로 지상주차가 불가능한 아파트가 많은데 전기차 지하주차까지 막으면 더 큰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8일 한 전기차 커뮤니티에는  '전기차 지상 1층 주차만 허용, 위반시 위반금 부과'를 결정한 한 아파트의 방침이 알려지자 '불법시행이다'·'전기차주가 죄인인가 어이없다'는 등의 불만이 빗발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전기차의 화재발생 비율이 내연기관차 보다 높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기차 1만대당 화재 발생 건수는 1.3대로, 내연기관차(1.9대)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업계 한 관계자는 "통계적으로 전기차 화재 발생비율이 하이브리드차나 내연차에 비해 낮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며 "국가 역점사업 중 하나인 전기차산업이 전기차 화재에 대한 과도한 우려로 위축될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같은 논란을 잠재우고자, 12일 환경부 차관이 주관하는 관계부처 합동 대책회의를 열고 내달 초까지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현재는 지난해 6월 발표된 '전기차 충전 기반시설 확충 및 안전 강화방안'에 의해 신축 건물은 지하 3층까지만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다. 또한, 환경부는 올해부터 과충전 예방을 위해 전력선통신(PLC)모뎀이 장착된 완속충전기 설치 시 40만원의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는 자동차 제조사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차량 제원 안내에 포함해 소비자에게 알리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9일 전기차의 배터리 잔량이 90%를 넘어서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출입을 막는 등 과충전을 방지하는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은 "전기차 화재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으로 과충전과 셀 불량을 꼽을 수 있는데 서울시 대책의 방점은 충전량을 제한하는 것으로 현재에 강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안을 내놓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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