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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주 울리는 치킨 프랜차이즈"...매출의 최대 17%까지 수수료 수취

치킨, 매출 대비 유통 마진 비율..."피자의 두 배 육박"

 

【 청년일보 】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 매출의 최대 17%를 유통 마진으로 가져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남근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2020∼2022년 치킨 프랜차이즈 상위 6개 가맹본사의 유통 마진은 한 가맹점에서 매년 평균 5천468만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체 가맹점 평균 연매출의 10.8% 수준이다.


한 가맹본사의 유통 마진은 가맹점 매출의 17.2%를 차지했다. 이 가맹본사가 가맹점 한 곳에서 떼어가는 유통 마진은 연평균 약 1억원이다. 즉 가맹점주가 2만원짜리 치킨 한 마리를 팔 때마다 약 3천440원을 본사에 지급하는 구조다.


나머지 5개 가맹본사의 가맹점당 평균 유통 마진은 7천317만원, 6천542만원, 4천674만원, 3천355만원, 929만원 등 순으로 집계됐다.


공정위가 지난 4월 발표한 '2023년 가맹사업 현황 통계'를 보면 지난 2022년 치킨의 매출 대비 유통 마진 비율은 8.2%로, 커피(6.8%), 제과·제빵(5.5%), 피자(4.2%), 한식(2.7%) 등 다른 외식업종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공정위는 "가맹본부의 일방적인 필수 품목 지정과 차액가맹금 수취로 가맹본부와 점주 간의 갈등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치킨 프랜차이즈의 유통 마진 비중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필수 품목'이 많기 때문이다. 가맹본사는 닭고기와 식용유, 쇼핑백 등 일부 품목을 필수 품목으로 정하고, 가맹점주가 이 물건을 가맹본부에서 구매하도록 계약을 맺는다.


통계청 서비스업 조사에 따르면 치킨 전문점의 원재료비와 공과금, 인건비, 임대료 등 영업 비용은 지난 2020년 6조8천366억원에서 2022년 8조1천803억원으로 19.7% 늘었다.


앞서 배달플랫폼과 입점업체들이 참여한 상생협의체는 지난 14일 중개수수료를 현행보다 일부 낮춘 차등수수료 도입을 담은 상생안을 마련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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