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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는 춥고 누구는 덥고" 서울지하철, 5개월 간 냉난방 민원 28만 건

5월 한 달에만 11만 건 넘는 민원 발생...2호선 최다
출퇴근 시간대 오전 7~9시, 오후 6~8시 가장 많아

 

【 청년일보 】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는데도 지하철 안에서는 가디건을 걸친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반면 손풍기라고 하기엔 그 크기가 다소 크게 느껴지는 기기를 들고 있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같은 지하철 칸에 탑승했는데도 누구는 춥게, 누구는 덥게 느끼는 것이다. 

 

서울 지하철 냉난방과 관련해 지난 5개월간 28만 건 넘는 민원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 5월까지 접수된 냉난방 관련 불편 민원은 총 28만3천972건이다. 이는 고객센터로 접수된 전체 불편 민원의 75.5%에 달한다. 기온이 상승하기 시작한 5월 한 달에만 11만 건 넘는 민원이 발생했다.

 

지난해 접수된 냉난방 민원을 시간대별로 분석한 결과,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7~9시와 오후 6~8시에 덥다는 접수는 62만3천969건이었으며, 춥다는 민원은 3만5천538건이었다.

 

호선별로는 수송 인원이 가장 많은 2호선에서 냉난방 민원(35.0%)이 집중됐다. 2호선 다음으로는 7호선(20.6%), 5호선(12.6%)에서 민원이 많이 발생했다.

 

이처럼 같은 시간대, 같은 칸에서 상반된 민원이 동시에 접수됨에 따라 고객센터 상담원들은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 지하철 내부 온도, 개별 센서로 자동 조절...일반칸 24도, 약냉방칸 25도

 

객실 내 냉난방은 개별 온도센서에 의해 일정한 온도로 자동 조절된다. 환경부 고시에 따라 일반칸은 24도로, 약냉방칸은 25도로 설정한다.

 

 

열차의 내부 온도는 승객 밀집도에 따라 달라진다. 이용객이 많을 수록 기온은 그만큼 상승한다. 더위에 취약한 사람이라면 서울교통공사 공식 앱인 '또타 지하철'을 통해 열차 내 혼잡도 정보를 확인한 후 덜 붐비는 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좌석 위치에 따라서도 온도 차이는 발생한다. 온도가 가장 낮은 쪽은 객실 양쪽 끝 교통약자 배려석 주변이다. 온도가 가장 높은 곳은 객실의 중앙부다.

 

지하철 내부가 너무 춥게 느껴져 가디건을 이용해야 할 정도라면 일반칸보다 1도 높은 약냉방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약냉방칸은 1·3·4호선 4·7번째 칸, 5·6·7호선은 4·5번째 칸, 8호선 3·4번째 칸에 마련돼 있다. 2호선은 혼잡도가 높아 약냉방칸을 별도로 운영하지는 않는다.
 


【 청년일보=박윤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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