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7 (월)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기자수첩] "경험을 파는 시대"...브랜드 전략으로 진화한 '팝업스토어'

 

【 청년일보 】 소비자 취향이 급변하고, 이에 따른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트랜드에 민감한 패션·뷰티업계가 '팝업스토어' 전략에 주목, 집중하고 있는 분위기다.

 

짧은 기간동안 한정된 공간에서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응축해 선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유행을 넘어 주요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는 셈이다.


팝업스토어가 주목받는 이유는 다양하다. 제한된 시간과 공간이라는 '희소성'이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 유인하고 브랜드 홍보차원에서는 급변하는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실험장이 된다는 측면에서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뿐만 아니다. 정규 매장보다 자유로운 연출이 가능해 브랜드가 지닌 세계관을 몰입감 있게 구현하거나 소비자로부터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잇점이다. 여기에 SNS 공유에 최적화된 공간 구성과 체험 요소는 자연스럽게 바이럴 효과로 이어지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한층 높이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된 '경험 중심' 소비 트렌드는 팝업스토어의 인기를 견인하는 핵심요인 중 하나다. 이들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브랜드가 전하는 메시지와 세계관,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해석하려는 성향을 보인다.


최근 팝업스토어는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그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접점이 되고 있다. 이같은 흐름은 성과로도 입증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무신사가 운영하는 '무신사 스토어 성수@대림창고'다.

 

단순한 편집숍을 넘어 분야별 팝업스토어가 연이어 열리는 이 공간은 성수동의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았다. 지난 5월 한 달 동안만 해도 K리그X산리오 캐릭터즈, 정샘물 '아트스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캐릭터 뿔바투의 '파인딩 모아' 등 굵직한 팝업이 줄줄이 이어졌으며, 이 기간 누적 방문객 수는 15만명을 돌파했다.


스타일 커머스 앱 지그재그는 지난 4월 11일~13일까지 3일간 서울 성수동 'XYZ SEOUL'에서 첫 뷰티 팝업스토어 '직잭뷰티'를 열었다. '나다운 아름다움(BE-YOU-TIFUL)'을 콘셉트로 퍼스널 컬러 진단, 피부 톤 테스트, 브랜드 체험, 즉시 구매 연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총 1만5천명의 방문객을 끌어모았다.


그 결과 팝업 기간 동안 지그재그의 뷰티 거래액은 전월 동기 대비 129% 증가했으며, 신규 고객은 55%, 재구매율은 무려 85%나 뛰었다. 체험이 곧 구매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팝업스토어의 실질적 효과를 방증하는 사례다.


팝업스토어의 활약은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LG생활건강의 메이크업 브랜드 VDL은 지난 5월 21일부터 1주일간 일본 최대 규모의 뷰티 플랫폼 '앳코스메(@COSME) 도쿄' 매장에서 팝업을 열고, '톤 스테인 컬러 코렉팅 프라이머' 등 신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현지 소비자들과 직접 만나며 브랜드의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한 것이다.


글로벌 애슬레저 브랜드 젝시믹스 역시 일본 시장에서 팝업스토어와 체험형 이벤트를 잇따라 개최하며 현지 시장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것을 넘어, 브랜드 철학을 오프라인 공간에 구현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이처럼 패션·뷰티업계 브랜드들은 디지털 시대 속에서도 오프라인 공간이 지닌 힘에 주목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가 일상을 지배하는 시대일수록, 오프라인에서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경험은 소비자에게 더욱 특별하게 다가온다.

 

팝업스토어는 단순한 마케팅 수단이 아니라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를 감각적으로 전달하며, 소비자와 깊은 정서적 연결을 만들어가는 체험형 접점으로 진화하고 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