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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성년자 마이데이터 관리 소홀'...금감원, 롯데카드에 개선조치 요구

 

【 청년일보 】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미성년자가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할 때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는 절차를 누락한 롯데카드에 개선을 요구했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롯데카드 수시검사 결과 본인신용정보관리 전산시스템 운영 업무 관련 개선사항 1건을 통보했다. 개선 사항은 금융회사의 주의 또는 자율적 개선을 요구하는 행정지도 성격의 조치다.


조치 내용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2022년 5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미성년자가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할 때 필요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누락했다.


같은 기간 투자 정보 등 법령상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수집·제공이 금지된 금융상품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도 드러났다.


금감원은 롯데카드에 미성년자 신용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업무 등 관련 전산시스템과 안내 절차를 체계적으로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당시 앱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는 과정에서 담당자 실수로 연령 확인 절차 등이 누락됐다고 설명했다.


이후 미성년자 고객을 대상으로 필요한 확인 조치를 이행했으며 해당 직원 문책도 마쳤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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