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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업계 "신상품 특허 전쟁"…치매·펫보험 등 새 먹거리 선점

 

【 청년일보 】 손해보험업계의 신상품 개발 경쟁이 뜨거워지면서 독점 판매 권리를 보장하는 '배타적 사용권' 확보가 핵심 전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6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올 3분기 말 기준 국내 손해보험사의 배타적 사용권 신청 건수는 총 31건으로 작년 동기(13건) 대비 138% 증가했다.

 

이미 지난해(26건)와 2023년(19건) 전체 건수를 넘어섰으며, 현 추세라면 역대 최대치였던 2022년(36건)의 기록을 경신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자동차보험 등 기존 주력 상품의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업계가 차별화된 신상품으로 활로를 모색 중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치매·펫보험 등 사회적 수요를 반영한 특화 상품에서 배타적 사용권 확보 경쟁이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KB손해보험은 지난 1월 치매 중증도를 평가하는 CDR척도검사 비용을 지원하는 담보를 업계 최초로 개발해 배타적 사용권을 인정받았다.

 

흥국화재는 지난 9월 치매 환자의 실종 사고 발생 시 보호자에게 발생하는 경제적 피해를 보장하는 특약을 개발해 6개월간의 배타적 사용권을 부여받았다.

 

반려동물 관련 보장도 다양해지고 있다.

 

DB손해보험은 반려견 물림 사고 시 견주의 벌금을 보장하는 상품과 반려견 대상 행동교정 훈련 비용을 보장하는 상품을 내놔 각각 6개월, 9개월의 배타적 사용권을 받았다.

 

생활밀착형 보장 상품들도 눈길을 끈다.

 

삼성화재는 수도권 지하철이 30분 이상 지연될 경우 택시·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 이용비를 최대 3만원 보장하는 상품을 처음 개발했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보험사들의 배타적 사용권 신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고령화, 반려동물, 생활환경 변화 등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대응하려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성기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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