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올해 들어 5대 대형 손해보험사가 지급한 실손의료보험금이 9개월 만에 8조5천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수치료와 비급여 물리치료가 집중된 정형외과가 전체 진료과 중 보험금 지급 규모 1위를 차지하며 실손보험 누수의 핵심 원인으로 지목됐다. 15일 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KB손해보험·메리츠화재 등 5대 대형 손보사에 따르면, 올해 1~9월 실손보험금 지급액은 8조4천84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1% 증가한 수치로, 최근 4년간 연평균 증가율(7.6%)을 크게 웃돈다. 진료과별로는 정형외과가 1조8천906억원으로 전체 지급액의 22.3%를 차지해 29개 진료과 가운데 가장 많았다. 정형외과 보험금 중 비급여 비중은 70.4%로, 전체 평균(57.1%)을 크게 상회했다.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치료 등 비급여 물리치료가 집중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비급여 비중이 높은 진료과들이 보험금 지급 상위권에 대거 포진한 점도 눈에 띈다. 가정의학과는 4천2억원으로 7위에 올랐으며, 비급여 비율이 71.0%에 달했다. 마취통증의학과(2천732억원)와 재활의학과(2천619억원) 역시 비급여 비율이 각각 68.8%, 66.3%
【 청년일보 】 하나생명과 하나손해보험이 출범 이후 처음으로 최고경영자(CEO) 연임을 결정하며 경영 안정화와 체질 개선에 속도를 낸다. 보장성·장기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환 성과가 가시화되면서 중장기 성장 전략에 힘을 싣겠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0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와 관계회사경영관리위원회를 열고 관계사 CEO 후보 추천을 마무리했다. 하나생명과 하나손보 대표 후보로 각각 남궁원·배성완 현 대표를 추천했으며, 최종 선임은 오는 26일 정기주주총회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임추위는 남궁원 대표에 대해 “취임 이후 판매채널 다각화와 신사업 확대를 통해 영업력을 강화하고, 투자자산 리스크 관리 역량을 제고해 경영실적 개선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배성완 대표에 대해서는 “강한 실행력과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장기보험 중심의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손해율 안정화를 통해 내실 성장을 이끈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임은 관행을 깬 결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하나생명과 하나손보는 출범 이후 단 한 차례도 대표 연임 사례가 없었다. 특히 하나생명은 2020년대 들어 대표 교체가 잦았지만, 남궁원 대표 취임
【 청년일보 】 흥국생명이 이지스자산운용 매각 본입찰 과정에서 공정성을 훼손당했다며 최대주주 손모씨와 주주대표 김모씨, 공동 매각주간사인 모건스탠리 한국 IB부문 김모 대표 등을 경찰에 고소했다. 흥국생명은 11일 이지스자산운용의 최대주주 손모 씨, 주주대표 김모 씨, 공동 매각주간사인 모건스탠리 한국 IB부문 김모 대표 등 5명을 공정 입찰 방해 및 사기적 부정거래(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흥국생명은 이들이 소위 ‘프로그레시브 딜’ 구조를 사전에 공모해 입찰가격을 단계적으로 끌어올리기로 합의해 놓고도, 겉으로는 이를 적용하지 않는 것처럼 위장했다고 주장했다. 회사 측은 “가격 형성과 경쟁 방식에서 확보돼야 할 공정성이 무너졌고, 그 결과 흥국생명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정당한 기회를 상실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지스자산운용 매각을 맡은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는 최근 외국계 사모펀드(PEF) 힐하우스인베스트먼트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힐하우스는 본입찰에서 9천억원대 중반을 제시했다가 이후 1조1천억원 수준으로 금액을 상향한 것으로 전해진다. 흥국생명은 본입찰에서 제시한 1조500억원이 가장 높은 금액이었다며,
【 청년일보 】 푸본현대생명(대표이사 이재원)이 7,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마무리하며 재무구조 안정화에 본격 나섰다. 푸본현대생명은 7000억 원 유상증자를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푸본현대생명의 이번 증자가 금융시장 불확실성 확대와 강화된 자본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대주주인 푸본그룹의 전폭적 지원 아래 성사됐다. 이번 자본 확충으로 푸본현대생명의 지급여력비율(K-ICS)은 2025년 4분기 말 기준 23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푸본현대생명은 자본적정성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해소하는 동시에 중장기 성장 기반을 다지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푸본현대생명은 신계약 CSM 확대와 보험손익 개선을 위해 보장성 중심의 신계약 포트폴리오 재편, 상품 수익성 관리 강화, 전속 및 GA 채널에서의 영업력 확보 등을 추진해왔다. 이러한 전략에 힘입어 올해 3분기 보험부문 손익은 28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특히 보장성 초회보험료는 2,087억원으로 전년 동기(103억원) 대비 20배 이상 증가하는 등 뚜렷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푸본현대생명 관계자는 “건전성 지표가 빠르게 개선된 만큼 영업채널 협력 확대와 투자수익률 제고 등 성장 가속화
【 청년일보 】 교보생명은 지난 9일 충북 충주시 한국자활연수원에서 열린 한국자활복지개발원 주최 ‘제2회 자활교육 네트워크의 날’ 행사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한국자활복지개발원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자활을 촉진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이다. 도움이 필요한 이웃의 자립을 위해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정부 포상을 수여하고 있다. 보호아동은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등에서 보호를 받는 아동이며 만 18세가 돼 보호가 종료되면 ‘자립준비청년’이 된다. 이들은 보호 종료 직후 곧바로 사회에 홀로 서야 하기에 체계적인 자립 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보생명은 이러한 특성과 성장 단계를 고려해 금융·정서·진로를 아우르는 자립 기반 지원 프로그램을 일회성 후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형태로 운영해 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교보생명은 지난 2021년부터 자립준비청년 대상 성장 사업을 본격화했다. 이 프로그램은 금융 자립기술, 신용·부채관리, 금융상품 가입 실습, 선배 자립준비청년의 정서·심리 멘토링 등 실제 자립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만 17세 이상 청소년이 금융교육을 이수하면 1인당 100만원의 자립활동비를 지원해
【 청년일보 】 한화생명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를 지원하는 신규 특약으로 생명보험협회로부터 6개월의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한 특약은 ‘당뇨병질환 연속혈당측정기 비용지원’이다. 이 특약은 지난달 출시한 ‘한화생명 H당뇨보험’에 탑재됐다. 이 상품의 가입 가능 연령은 20세부터 80세까지다. 이 특약은 당뇨병질환으로 진단받은 고객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연속혈당측정기(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CGM)를 사용할 경우 기기 비용을 연 1회 보험금으로 지원한다. 연속혈당측정기는 피부에 부착한 센서를 통해 24시간 동안 혈당 변화를 기록하는 개인용 의료기기다. 반복 채혈 없이 혈당 변동을 확인할 수 있어 최근 사용이 늘고 있으며 식사나 운동, 약물 등에 따른 반응도 확인할 수 있어 일상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한화생명이 최근 5년간(2021~2025년) 당뇨병 관련 보험금 36만건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관리 필요성은 확인된다. 당뇨병으로 보험금을 최초 청구한 고객 중 30·40대 비중은 27.3%에서 35.4%로 증가했고, 발병 초기 2년 내 평균 의료비는 약 333만원으로 고혈압 환자(
【 청년일보 】 ABL생명은 지난 9일 여의도 본사 대강당에서 임직원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윤리경영 선포식’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선포식은 ‘윤리로 지키는 신뢰, 신뢰로 함께하는 미래’를 슬로건으로 내세워 곽희필 대표를 비롯한 전 임직원이 윤리·준법 의식을 높이고, 윤리강령 및 임직원 행동강령 준수를 통한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문화를 확립하겠다는 의지를 공식적으로 표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곽희필 대표와 홍선희 준법감시인을 비롯한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했다. 곽희필 대표와 권형준, 조혜민 등 2025년 신입사원 대표가 임직원 대표단으로 선서에 나섰다. 이들은 윤리경영 실천 선언문을 낭독하고, ‘바른 길을 걷는 기업, 신뢰받는 보험사’로 나아가기 위한 윤리경영 실천에 적극 동참할 것을 약속했다. ABL생명은 이날 윤리경영 기업문화 확산을 위해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윤리·준법 실천 포토 콘테스트’를 본사 로비에서 진행했으며 9일과 10일 양일간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준법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윤리·준법 준수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자체 점검 체계를 지속 확대해 준법경영이 기업문화로 확고히 자리잡을 수
【 청년일보 】 삼성생명은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5년 퇴직연금사업자 평가’에서 보험업권 우수사업자로 선정돼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퇴직연금사업자 평가’는 각 사업자의 운용 역량과 서비스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퇴직연금 제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2018년부터 운영 중인 법정 평가 제도다. 이번 평가는 퇴직연금사업자 중 41개사가 참여해 ▲운용상품 역량 ▲수익률 성과 ▲조직·서비스 역량 ▲수수료 효율성 등 4개 평가 항목 15개 평가 지표에 대해 정량·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삼성생명은 평가 항목 중 운용상품 역량과 조직·서비스 역량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며 보험업권 우수사업자로 평가받았다. 자산운용부문 내 퇴직연금 조직과 기능을 배치해 자산운용 역량을 강화하고 DB 고객사를 위한 OCIO(외부위탁운용) 솔루션 확대, 고객 맞춤형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FUN ETF’ 활용 등을 통해 운용 경쟁력을 높였다. 또한, 연금계리 전문역량 기반의 재정검증 서비스 제공, 300명 이상의 퇴직연금 전담조직을 통한 자산 관리 컨설팅, 다양한 매체의 노후설계 교육 및 가입자를 위한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해 종합적으로 우수사업자로 선정됐다.
【 청년일보 】 NH농협손해보험은 대표 캐릭터 ‘왕구’와 ‘므앙이’를 활용한 2025년 신규 브랜드 광고를 제작하고 유튜브, OTT를 통해 송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광고는 ‘모두를 웃게 하는 긍정보험’을 주제로 진돗개 ‘왕구’와 아기새 ‘므앙이’가 다양한 일상 속에서 긍정의 메시지를 전하는 스토리를 담았다. 영상은 NH농협손보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NH농협손보는 해당 광고를 통해 캐릭터가 가진 밝고 따뜻한 이미지로 고객과의 감성적 연결을 강화하고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와 함께 농협의 ‘쌀 소비 촉진’ 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제작된 영상도 송출된다. 왕구가 아침·점심·저녁 식탁에 등장해 우리 쌀의 맛과 가치를 재치 있게 표현한 20초 분량의 영상이다. NH농협손보는 이번 브랜드 광고를 시작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후속 광고를 선보임으로써 브랜드의 일관된 메시지와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송춘수 NH농협손보 대표는 “왕구·므앙이 캐릭터를 통해 회사가 전달하고 싶은 긍정의 가치를 보다 친근하게 담아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공감 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청년
【 청년일보 】 금융당국이 금융기관보험대리점(방카슈랑스) 판매 규제를 내년부터 50%로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대형 생명보험사로의 쏠림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고 중소형 생보사들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지금도 방카슈랑스 채널에서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생보 빅3 등 대형 생보사만 혜택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이 보험업계의 분석이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은행 등 금융기관이 특정 보험사의 보험 상품을 33% 이상 판매할 수 없게 제한했던 규제를 내년부터 50%까지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판매사 수에 따라 50%(4개사 이상) 또는 75%(3개사 이하)까지 판매할 수 있다. 다만 금융지주계열 보험사의 판매 비중은 25% 그대로 유지된다. 방카슈랑스는 은행 등 금융기관이 대리점이나 중개사 자격으로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을 말한다. 은행 창구에 방문한 고객에게 예·적금 상품과 함께 보험 상품을 권유하는 방식으로 보험을 판매하는 판매 채널이다. 올해 3분기 누적 생보사의 방카슈랑스 채널 초회보험료는 14조4천251억원으로 전체(20조5천558억원)의 약 70%를 차지할 만큼 생보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