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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도어' 공포 확산 중국산 전기버스·태양광 인버터 논란

국가 핵심 인프라 사이버 안보 위협…대중교통부터 전력망까지
中 장비 잠재적 ‘킬 스위치’ 논란에 한국도 비상

 

【 청년일보 】 가격 경쟁력으로 국내 시장을 빠르게 장악한 중국산 주요 인프라 장비에서 원격 제어 및 보안 취약점 논란이 연쇄적으로 불거지면서, 국가 핵심 기반 시설의 사이버 안보에 비상이 걸렸다.

 

최근 AP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유럽 전기버스 시장 점유율 1위인 중국 위퉁(Yutong) 전기버스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진단을 명목으로 제조사가 원격으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음이 북유럽 국가의 보안 테스트를 통해 확인됐다.

 

노르웨이의 대중교통 운영사는 수백 대의 버스를 원격으로 조작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을 인지하고 즉각적인 보안 조치에 돌입했다.

 

이러한 해외발 보안 경고는 국내에서 중국산 전기버스 보급이 급증하며 국고 보조금이 막대하게 투입되는 상황과 맞물려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실이 환경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국에 보급된 전기버스 8,505대 중 43.8%인 3,722대가 중국산이며, 특히 경기도와 인천광역시 등 수도권에서 국고 보조금의 중국산 쏠림 현상이 두드러져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문제는 전기버스에 그치지 않았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두뇌' 역할을 하는 인버터에서도 유사한 사이버 보안 위협이 제기된 바 있다.

 

 

일부 중국산 태양광 인버터에서 제품 설명서에 명시되지 않은 '불법 통신장치'는 외부 공격자가 원격으로 인버터를 조작해 전력망을 마비시키는, 이른바 '킬 스위치' 기능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의혹을 낳고 있다.

 

유럽에서도 중국산 인버터의 대규모 사용으로 인한 연쇄 정전 가능성이 제기되며 규제 논의가 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단순한 전기 안전을 넘어 데이터 암호화, 원격 제어 관리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국가 표준 보안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실질적인 국내 생산 기여도를 기준으로 국산 제품을 지원하는 정책이 시급하다고 제언하고 있다.

 

국책 전력 연구원 관계자에 따르면 개인 의견을 전제로 “판매자가 악의적인 생각을 갖고 스파이 칩을 심는다면 물리적으로 막을 방법이 없으며, 이를 기술적으로 통제하거나 조처를 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없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태양광 인버터 시장 역시 90% 이상 중국산에 의존하고 있어 에너지 안보 취약성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현재 국내 인버터 보안성 검증 기준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대중교통과 전력망 등 국가 핵심 기반 시설을 이루는 주요 장비들이 외국 제조사의 잠재적 통제 아래 놓일 수 있다는 '백도어(뒷문)' 공포가 현실화함에 따라, 정부 차원의 전방위적인 보안 기준 강화 및 국산화 정책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다.

 

 

【 청년일보=이성중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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