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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간편식, 가장 저렴한 곳은 대형마트

소비자원, 유통업태별 가정간편식 가격 차이 분석

 

【 청년일보 】 대형마트, 편의점 등 유통업체 형태에 따라 가정간편식(HMR) 가격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9월 16일부터 같은 달 25일까지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SSM(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편의점 등 5개 업태에서 공통으로 취급하는 가정간편식 10개 상품의 총 구매액을 비교한 결과 가장 저렴한 곳은 대형마트(1만9972원)였다.

 

이어 전통시장(2만2025원), SSM(2만2626원), 백화점(2만2978원), 편의점(2만7325원) 순이었다. 대형마트는 편의점보다 26.9% 저렴했고 백화점과 비교하면 13.1% 더 쌌다.

 

 

 

◆ 오뚜기 즉석밥 유통 업태별 가격 차 가장 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가정간편식 42개 상품에 대한 유통 업태별 가격 분석 결과도 공개했다.

 

분석 결과 가격 차이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밥’(210g)이었다. 이 제품은 SSM에서는 1891원에 판매됐으나, 대형마트에서는 978원으로 48.3% 저렴했다. 다음으로 가격 차이가 큰 상품은 ‘동원 양반 밤단팥죽’으로 편의점 가격(3900원)이 SSM(2085원)보다 46.5% 높았다.

 

유통 업태별 가격 차이가 가장 작은 제품은 ‘오뚜기 진라면 순한맛’(120g‧5개)으로, 최고가 격차는 6%였다. ‘대상 청정원 옛날식 짜장’(180g)도 8.2%로 가격 차이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다.

 

소비자원은 “같은 제품이라도 구매 시기와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다”며 “상품을 사기 전 생필품 가격 정보를 주간 단위로 제공하는 ‘참가격’ 홈페이지에서 판매 가격, 할인 정보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청년일보=박정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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