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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산업계 주요기사] "첫 투자처는 블록체인·메타버스" SK스퀘어, 미래 ICT 산업 투자… "연공서열 타파·성과관리체제 혁신" 삼성전자, '미래지향 인사제도 혁신' 추진 外

 

【 청년일보 】 금일 산업계에서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한 SK스퀘어가 첫 투자처로 블록체인과 메타버스를 선택했다는 소식과 삼성전자가 '미래지향 인사제도' 혁신안을 발표했다는 소식이 주목을 받았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전국 요소수 재고 현황 및 가격정보 확인 기능을 제공한다. 행정안전부·NIA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의 공공데이터포털 API를 활용해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편리하게 찾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 애플이 6년 만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이 있었다.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13'의 판매 호조가 영향을 미쳤다.

 

◆ "첫 투자처는 블록체인·메타버스"… SK스퀘어, 미래 ICT 산업에 투자

 

SK스퀘어가 미래를 이끌 ICT 산업으로 꼽히는 블록체인과 메타버스에 한 발 앞서 투자한다고 밝혀.

 

ICT·반도체 투자전문회사로 출범한 SK스퀘어의 이번 첫 투자 배경은 블록체인과 메타버스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고객의 활용 빈도가 늘어남으로써 장기적으로 삶의 일부이자 연장선이 될 미래 ICT 영역을 선점하기 위함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

 

SK스퀘어는 국내 최초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에 약 900억 원을 투자하고 2대 주주에 오르는 동시에, 카카오 계열 넵튠의 자회사이자 업계 최고 수준의 3D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을 보유한 온마인드의 40% 지분을 인수해 메타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

 

이번 SK스퀘어의 투자로 인해 SK 메타버스 생태계가 새 출발점에 섰다고 회사 측은 강조. 코빗의 가상자산 거래소, NFT 거래 마켓, 메타버스 거래소 등과 온마인드의 3D 디지털 휴먼 기술을 융합해 기존 SK의 이프랜드, 플로·웨이브, 원스토어 등을 아우르는 메타버스 생태계를 한층 견고하게 구축한다는 청사진 내놔.

 

메타버스 생태계 안에서 이용자들이 아바타, 가상공간, 음원, 영상 등 다양한 가상 재화를 거래하는 경제 시스템을 만들고, 가상자산 거래소와 연동해 언제든 가상 재화를 현금화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

 

◆ "연공서열 타파·성과관리체제 혁신"… 삼성전자, '미래지향 인사제도 혁신' 추진

 

삼성전자는 29일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중장기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승격제도 ▲양성제도 ▲평가제도를 중심으로 한 '미래지향 인사제도' 혁신안 발표.

 

이번 인사제도 혁신은 ▲나이와 상관없이 인재를 중용하여 젊은 경영진을 조기에 육성하고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경력개발 기회와 터전을 마련하며 ▲상호 협력과 소통의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주요 내용.

 

삼성전자는 그동안 임직원 온라인 대토론회 및 계층별 의견청취 등을 통해 인사제도 혁신방향을 마련.

 

최종적으로 노사협의회·노동조합 및 각 조직의 부서장과 조직문화 담당자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의견을 청취해 세부 운영방안을 수립. 이번 인사제도 혁신안은 2022년도부터 적용될 예정.

 

삼성전자는 이번 삼성전자 인사제도 혁신을 통해 임직원들이 업무에 더욱 자율적으로 몰입하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지향적 조직문화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100년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임직원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인사제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

 

◆ 네이버-카카오, 전국 주유소 요소수 재고현황·가격정보 제공

 

네이버와 카카오가 29일부터 전국 요소수 판매 주유소 재고현황 및 가격정보 제공.

 

사용자가 ▲요소수 주유소 ▲요소수 중점 유통 주유소 등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각 주유소별 요소수 판매 여부와 재고 현황을 ℓ 단위로 확인 가능.

 

재고 현황은 2시간 단위로 갱신되며 주유소의 상세 플레이스 페이지에선 요소수 판매 가격 정보도 제공.

 

요소수 판매 정보 데이터는 행정안전부·NIA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의 공공데이터포털 API를 활용하며 주유소에서 직접 입력한 재고량을 기반으로 제공.

 

데이터를 집계한 기준 시각도 표시되며, 실제 방문 시 표기된 재고량과 리터당 가격은 판매 단위(벌크, 페트)에 따라 상이할 수 있어.

 

 

◆ "아이폰13 판매 호조"… 애플, 6년 만에 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2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0월 애플이 비보를 제치고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올라.

 

애플은 '아이폰13'의 판매 호조로 중국 내 판매량이 전월 대비 46% 증가해 점유율 22% 기록. 애플이 1위에 오른 것은 2015년 12월 이후 6년 만.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애플이 중국 시장에서 아이폰13 시리즈를 전작 아이폰12 시리즈보다 저렴하게 출시하면서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고 분석. 애플이 공급 부족을 겪지 않았다면 판매량은 더 높았을 것으로 예상.

 

애플의 뒤를 이어 중국 업체 비보가 20%로 2위, 오포가 18%로 3위 기록. 지난해 점유율 1위였던 화웨이는 8%까지 떨어져.

 

◆ "조선해양산업 혁신 시동"… 한국MS, 삼성중공업과 파트너십 체결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와 삼성중공업이 디지털 조선소 전환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이를 통해 삼성중공업은 MS 클라우드를 기반한 IT 솔루션과 기술 노하우를 활용, 저비용·고효율 조선소로의 전환을 가속화.

 

삼성중공업은 2019년부터 '스마트 SHI'로 명명한 디지털 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설계·구매·생산 등 조선소 전 영역에 걸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업무 혁신 추진.

 

거제 조선소 내 초고속 무선망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업무 환경을 구축해 '페이퍼리스 야드'로 변모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 데이터 자동화 기술 등을 활용한 생산 체계 지능화, RPA를 통한 반복 사무 자동화 등 MS의 기술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이는 데 집중.

 

삼성중공업은 여기에 더해 MS 클라우드 애저, 인공지능(AI), 협업 솔루션 팀즈, 메타버스 기술 등을 활용해 각 부문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와 정보를 디지털 가상 공간에 한 데 모아 강력한 협업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워크플로우를 더욱 효율화해 나갈 예정.

 

◆ "독거 어르신 챙기는 AI 콜'…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출시

 

네이버가 독거 어르신을 위한 '클로바 케어콜'을 29일 출시하고, 부산 해운대구에서 베타 서비스 시작.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적용해, AI가 독거 어르신의 안부를 체크하는 것을 넘어 친구처럼 자유롭게 대화하며 정서적인 케어까지 도울 수 있다는 것이 차별점.

 

클로바 케어콜은 돌봄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에게 전화를 걸어, 식사, 수면, 건강 등의 주제로 어르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어르신의 답변에 따라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가는 AI 서비스.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정형화되지 않은 대화의 내용을 AI가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은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적용된 덕분. AI 콜 서비스에 초대규모 AI 기술이 적용되는 것은 클로바 케어콜이 국내 최초.

 

AI 대화 모델을 개발하려면 방대한 학습 데이터가 필요한데 이를 생성하는 데 하이퍼클로바의 기술이 활용. 하이퍼클로바 기반의 음성인식 'NEST' 엔진도 적용되어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제공.

 

클로바 케어콜은 어르신들의 '몸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넘어 '정서 건강'까지 케어하며 더욱 섬세한 지자체 복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나아가 통화가 종료된 후에는 통화 결과 리포트를 지자체 담당자에게 전달해 필요한 경우 후속 조치를 하도록 함으로써 지자체가 독거 어르신들의 불편사항에 보다 빠르게 대응.

 

네이버는 독거 어르신을 위한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계기로, 케어콜의 역할을 'AI 방역'에서 'AI 복지' 전반으로 확대해나가겠다는 입장.

 

◆ 위메이드, 액션스퀘어 P2E 신작 '블레이드: 리액션' 위믹스 온보딩

 

위메이드가 액션스퀘어의 신작 모바일 게임 '블레이드: 리액션'을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에 온보딩. 액션스퀘어는 모바일 게임 사상 최초로 대한민국 게임 대상을 받은 '블레이드'를 만든 회사.

 

블레이드: 리액션은 '블레이드' IP의 맥을 잇는 신작 모바일 블록체인 게임. '삼국블레이드', '블레이드2', '앤빌' 등을 개발하며 쌓은 개발력과 노하우를 발휘하여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 뛰어난 액션과 타격감을 지닌 게임으로 개발 중. 블레이드: 리액션은 2022년 글로벌 론칭이 목표.

 

블레이드: 리액션은 위믹스 플랫폼에서 P2E 게임으로 서비스되고, 게임 토큰 '액투코(ACT2CO, 가칭)'를 도입. 액투코는 게임을 즐기며 획득 가능하고, 게임 내 다양한 재화 구매 등에 활용. 위믹스 월렛의 탈중앙화 거래소(DEX)에서 위믹스 토큰이나 다른 게임의 토큰으로 교환 가능.

 

위메이드는 액션스퀘어의 블록체인 이코노미 참여를 반기는 모습. 위믹스 토큰을 기축통화로 하는 게임을 내년 말까지 100개 서비스하는 것이 목표.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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