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SSG닷컴이 꼽은 올해 이커머스 키워드. [사진=SSG닷컴]</strong>](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11252/art_16406499236139_a9c965.jpg)
【 청년일보 】SSG닷컴은 올해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보복소비'와 '콘텐츠', '인프라'가 이커머스 업계의 주요 열쇳말(키워드)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첫해였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 쇼핑의 큰 흐름은 '비대면'이었다.
그러나 올해는 '집콕' 소비 트렌드가 보복소비로 분출된 한해로, 하늘길이 막히고 골프와 국내 '호캉스', 명품으로 수요가 집중됐다.
SSG닷컴에서는 올해 들어 11월까지 골프용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증가했다.
국내 호텔과 국내선 항공권 매출은 각각 260%, 160% 늘었고 명품 카테고리 매출도 30% 상승했다.
급증하는 온라인 쇼핑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해 물류 거점과 개발자 등 인프라 확보 경쟁도 치열하게 벌어졌다.
아울러 지난해 라이브커머스가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인기를 끈 데 이어 올해는 할인 혜택이나 특정 상품을 거부감 없이 전달하기 위해 스토리를 입히고 정보를 제공하는 '인포리테일'이 등장하는 등 콘텐츠 차별화 시도도 계속됐다고 SSG닷컴은 분석했다.
SSG닷컴 관계자 기자와의 통화에서 "올해도 비대면 소비 문화가 이어지며 트렌디한 상품을 강화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했다"며 "내년에도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고객 관점에서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플랫폼 경쟁력을 갖춰가겠다" 고 말했다.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