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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사 이래 연간 최대 실적"… LG유플러스, 2021년 영업이익 9790억

전년 대비 10.5% 증가, 1회성 비용 제외하면 1조 원 이상 기록
무선 가입자 8%↑, 핸드셋 가입자 기준 5G 고객 비중 40.5%… 질적 성장 입증

 

【 청년일보 】 LG유플러스가 지난해 창사 이래 연간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유무선 사업의 질적 성장과 신사업을 포함한 기업인프라 사업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한 덕분이다.

 

LG유플러스는 2021년 매출 13조 8511억 원, 영업이익 9790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3.2%, 영업이익은 10.5% 증가했다. 1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영업이익은 1조 원 이상으로 집계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영업수익에서 단말 수익을 제외한 서비스수익 역시 2020년에 비해 4.5% 늘어난 11조 678억 원이다.

 

4분기 기준 매출은 3조 6114억 원, 서비스수익은 2조 8261억 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각각 2.7%, 2.8% 늘었다. 다만, 영업이익은 1회성 비용 반영으로 2020년 동기 대비 약 9.8% 감소한 1582억 원을 기록했다.

 

2021년 4분기 MNO 해지율도 전년 동기 대비 0.05%p 감소하며 질적 성장을 가시화했다. 지인 결합 상품 'U+투게더결합', 구독 멤버십 '구독콕' 등 고객 세분화 및 분석에 기반한 전용 서비스와 고객 페인 포인트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해지율 개선으로 이어졌다.

 

◆ 5G·MVNO 가입자 실적 견인, 핸드셋 기준 5G 고객 비중 40% 넘어서며 질적 성장 입증

 

연간 기준 무선 수익은 전년 대비 4% 증가한 6조 547억 원을 기록했다. 5G와 알뜰폰(MVNO) 가입자 증가가 전체 실적을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무선 가입자도 전년 대비 8% 성장했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자 수는 1798만 7000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5G 가입자는 2020년에 비해 약 67.9% 늘어난 462만 6000명을 기록했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은 40.5% 비중을 차지하며 모바일 사업의 질적 성장을 입증했다.

 

MVNO 가입자는 전년 대비 49.1% 늘어난 283만 3000명으로 가파른 증가세를 이어갔다. '알뜰폰 고객도 LG유플러스 고객'이라는 모토 아래 알뜰폰 중소 사업자 성장을 지원하는 'U+파트너스' 프로그램과 함께 ▲특화 요금제 ▲유심 배송 서비스 ▲챗봇 등 산업 활성화를 위한 선제적 시도들이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

 

LG유플러스의 연간 마케팅 비용은 효율적인 자원 관리로 전년 대비 1.9% 감소한 2조 2857억 원을 집행, 시장 기대치를 충족했다. 설비투자액(CAPEX)은 5G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기지국 구축 등으로 2조 3455억 원을 집행했다.

 

 

◆ 스마트 홈 및 B2B·IDC 등 '기업 인프라' 사업 안정적 성장 이어가

 

IPTV, 초고속인터넷을 포함한 스마트 홈 사업과 스마트 팩토리, IDC 등 기업 인프라 사업도 안정적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스마트 홈 부문은 IPTV와 초고속인터넷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대비 9.5% 상승한 2조 2037억 원의 수익을 거뒀다.

 

IPTV 수익은 견조한 가입자 성장에 따라 전년 대비 9.6% 성장한 1조 2556억 원을 기록했다. '디즈니 플러스', 'U+아이들나라' 등 핵심 콘텐츠와 더불어 'U+tv 사운드바블랙' 등 사운드 기능을 강화한 셋톱박스를 통해 차별화된 시청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인 것이 주효했다. 2021년 IPTV 가입자는 직전 연도보다 8.2% 증가한 534만 8000명이다.

 

초고속인터넷은 기가 가입자의 성장으로 전년 대비 9.2% 증가한 9481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스마트 홈 실적 상승에 힘을 보탰다.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475만 8000명으로 2020년과 비교해 5.1% 증가하는 성과를 냈다.  

 

기업 대상 신사업과 IDC, 회선 사업을 포함한 기업 인프라 사업 수익은 전년 대비 10.7% 성장한 1조 4926억 원을 달성하며 기업 신성장 동력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신사업의 수익 확대와 IDC, 전용회선 등 기반 사업의 안정적 성장이 배경으로 꼽힌다.

 

연간 솔루션 수익은 B2B 신사업의 고성장으로 전년 대비 21.8% 증가한 4886억 원을 기록하며 기업 인프라 사업 성장에 기여했다.

 

IDC 사업 및 기업 회선 사업 수익은 각각 2584억, 745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4%, 3.7% 증가해 안정적인 성장 흐름을 이어갔다.

 

◆ 올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에 집중, 신사업 핵심 역량 강화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LG유플러스는 고객 가치 제고를 통한 '질적 성장'에서 나아가 '차별화된 고객 경험'에 집중한다. ▲결합 상품 ▲멤버십 혜택 ▲선도 사업자와 제휴 등 고객에게 혁신적인 서비스 이용 경험을 제공해 ‘찐팬’ 고객 확보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연령·취향·가구별 고객 니즈에 맞춘 실용성 중심의 멤버십 '구독콕', 통신 업계 최초로 선보인 지인 간 결합 서비스 'U+투게더' 등 가입자에게 혁신적인 이용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또한 글로벌 OTT 사업자 디즈니 플러스와 제휴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지속적인 투자로 데이터 품질 등 통신 본원 경쟁력에 집중하는 한편 멤버십, 결합 상품, 콘텐츠를 고도화해 고객 해지율이 가장 낮은 통신사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신사업 분야에서는 스마트 팩토리·스마트 모빌리티·AI 콜센터의 핵심 역량을 높여 신규 사업 수주를 가속화한다. 실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 '5G 스마트 항만' 등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며 B2B 신사업 레퍼런스를 확대하고 있다.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콘텐츠·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키즈·패밀리, 스포츠, 아이돌 등 기존 서비스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통해 제작 전문성을 축적하고 향후 데이터, 광고, 구독 등 신규 사업 영역의 확장을 도모한다.

 

비재무적 요소를 평가하는 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도 지속한다. 지난해 LG유플러스는 ESG 경영 강화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한국기업지배구조원으로부터 2020년 대비 두 계단 상승한 '통합 ESG A' 등급을 받았으며 지배 구조 부문 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이혁주 부사장은 "지난해 고객 중심 경영으로 질적 성장을 도모한 결과 전체 사업 영역의 고른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며 "2022년에도 가입자에게 차별화된 이용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통신·비통신 사업 성장을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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