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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 배달앱 매출 비중 4배 '껑충'…자영업자 "수수료·광고비 부담도 급증"

농식품부·aT, 외식업 경기분석 보고서 발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 촉구

 

【 청년일보 】 외식업 전체 매출에서 배달앱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코로나19 사태 2년 동안 4배 이상으로 늘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1일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빅데이터 활용 외식업 경기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외식업 매출은 101조5000억원으로 전년보다 6.3%가량 늘었다. 그러나 이는 코로나19 사태 발생 전인 2019년보다는 6.6% 적은 것이다. 수치는 신한카드 가맹점·소비자 데이터 등을 활용해 도출했다.

지난해 외식업 매출 중 배달앱 매출은 15조6000억원으로 전체의 15.3%를 차지했고 오프라인 매출은 85조9000억원으로 84.7%였다. 배달앱 매출 비중은 2019년 3.7%에서 2020년 8.0%로 상승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더 올랐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배달앱 매출 비중은 4.1배가 됐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음식도 비대면 소비 성향이 확산하고 배달앱사들의 마케팅 경쟁이 더해진 결과로 분석된다. 

문제는 배달앱 판매 수수료, 광고비 부담 증가 등 자영업자들의 표정이 좋지 않다는 점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해 8~10월 배달앱 이용 사업자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배달비가 부담스럽다는 응답이 69.3%에 달했다. 적정하다는 답변은 9.0%에 그쳤고 보통이다는 응답은 21.7%였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은 입점업체 규모별로 수수료율 상한제를 도입하고 계약서 필수기재사항에 수수료 부과 기준 및 절차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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