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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CJ대한통운 "택배노조 명백한 방역수칙 위반"…"외식업 배달앱 매출 급증에" 자영업자 수수료·광고비 '동반상승' 外

【 청년일보 】 금일 유통업계 주요 이슈는 CJ대한통운은 명백한 방역 위반 사안에 대한 당국의 방역강화 요청을 노동조합 탄압이라고 규정한 택배노조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보건당국이 입회한 자가진단검사와 집단생활에 대한 행정지도를 요청했다는 소식이다. 

 

아울러 지난해 외식업 배달앱 매출 비중이 크게 증가하면서 자영업자의 수수료·광고비 부담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밖에 티몬은 닐슨코리안클릭 조사 결과 지난달 티몬을 찾은 순이용자 수가 740만명으로 집계돼 전월 대비 4.4% 증가했다고 밝혔다.

 

◆ "택배노조 탄압 주장에"...CJ대한통운 "명백한 방역수칙 위반"

 

CJ대한통운은 명백한 방역 위반 사안에 대한 당국의 방역강화 요청을 노동조합 탄압이라고 규정한 택배노조에 대해 유감을 표명. 또 보건당국이 입회한 자가진단검사와 집단생활에 대한 행정지도를 요청.

 

CJ대한통운은 이번 집회에 대해 국민들이 공감할지 의문이라는 입장.

 

CJ대한통운 측은 "사실을 숨기려는 거짓 해명에 불과하다"며 "회사는 본사 1층과 3층을 불법점거하고 있는 노조원과 상경투쟁 참여 노조원들의 방역수칙 위반 행태를 매일 확인중이다"고 설명.

 

이어 "점거 현장에서는 식사, 흡연뿐만 아니라 윷놀이, 노래자랑, 음주, 영화시청 등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마스크를 벗거나 코스크를 하고 참여하는 경우가 다수 목격되고 있다. 집단숙식 과정에서 마스크를 벗고 생활하거나, 수십명이 모여 취침하는 모습이 매일 반복되고 있다"고 설명.

 

◆ 외식업 배달앱 매출 비중 4배 '껑충'…자영업자 "수수료·광고비 부담도 급증"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빅데이터 활용 외식업 경기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외식업 매출은 101조5천억원으로 전년보다 6.3%가량 증가. 그러나 이는 코로나19 사태 발생 전인 2019년보다는 6.6% 적은 것.

 

수치는 신한카드 가맹점·소비자 데이터 등을 활용해 도출.

 

지난해 외식업 매출 중 배달앱 매출은 15조6천억원으로 전체의 15.3%를 차지했고 오프라인 매출은 85조9천억원으로 84.7%였다. 배달앱 매출 비중은 2019년 3.7%에서 2020년 8.0%로 상승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더 상승한 셈. 코로나19 사태 이후 배달앱 매출 비중은 4.1배로 증가.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음식도 비대면 소비 성향이 확산하고 배달앱사들의 마케팅 경쟁이 더해진 결과로 풀이.

 

◆ 티몬 "지난달 순이용자수 4.4% 증가"…"콘텐츠 커머스 성과"

 

티몬은 닐슨코리안클릭 조사 결과 지난달 티몬을 찾은 순이용자 수가 740만명으로 집계돼 전월 대비 4.4% 증가했다고 발표.

 

티몬에 따르면 월평균 이용 일수는 8일로, 대부분 고객이 주 2회가량 티몬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커머스'를 추진한 덕분에 이 같은 성과를 낸 것으로 풀이.

 

한편 티몬은 인플루언서 협업 마케팅, 오리지널 자체 콘텐츠 제작 등 콘텐츠 커머스를 강화중. 앞서 직접 기획·제작한 웹예능 콘텐츠 '광고천재 씬드롬'의 경우 누적 조회수가 150만명, 딜(거래)당 평균 매출 2억1천만원을 기록.

 

 

◆ 지역화폐도 모바일형이 대세…시흥 '모바일 시루' 큰 호응

 

경기 시흥시가 전국 최초로 발행한 지역화폐 '모바일 시루'의 발행 규모가 3년 만에 9배 이상 급증하는 등 인기 고공행진 중.

 

모바일 시루는 QR코드를 이용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지역화폐로, 모바일 지역화폐가 발행되기는 전국에서 시흥시가 최초.

 

시는 모바일 앱 기반의 높은 확장성을 최대한 살려 다양한 정책 프로그램을 모바일 시루와 연계중.

 

올해는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하는 시흥시 생산품 온·오프라인 쇼핑몰 '시루 동키마켓', 시흥시 골목상권 전용 기프티콘 '시루 동네티콘'을 선보일 예정.

 

◆ 우아한형제들·SK쉴더스, 서빙로봇 사업 확대 '맞손'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SK쉴더스와 '서빙로봇 사업 전략적 제휴 협약'을 맺음. SK쉴더스는 지난해 SK텔레콤 자회사 ADT캡스가 SK인포섹과 합병해 출범한 보안업체.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우아한형제들이 2019년 11월 출시한 서빙로봇 렌털 사업의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로봇 설치·유지·보수 등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기로 협약.

 

우아한형제들은 로봇 설치, 사후서비스,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SK쉴더스는 영업과 상담, 계약 등 고객 관련 업무를 진행.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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