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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한섬, 스포츠 콘텐츠 회사에 53억 투자..."택배 서비스 정상화 차질" 택배노조-대리점연합 갈등 지속 外

 

【 청년일보 】 금일 유통업계에서 유통물류 브랜드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가 네이버의 온라인 풀필먼트(물류통합관리) 서비스 플랫폼 'NFA'(Naver Fulfillment Alliance)에 합류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아울러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과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이 65일간 파업을 끝내고 7일부터 업무에 복귀하기로 합의했지만, 갈등이 계속되면서 택배 정상화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밖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지난 1월 발족한 상생자문위원회와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가 이달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메쉬코리아 '부릉', 네이버 풀필먼트 서비스 합류

 

유통물류 브랜드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는 네이버의 온라인 풀필먼트(물류통합관리) 서비스 플랫폼 'NFA'(Naver Fulfillment Alliance)에 합류에 나서.

 

메쉬코리아는 "이번 합류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49만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추후 퀵커머스, 새벽배송 등 부릉의 통합 물류 서비스와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술 역량을 동원한 물류 컨설팅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설명.

 

메쉬코리아는 기존 경기 김포·남양주 풀필먼트센터의 가동률 100%를 달성했고, 지난달에는 곤지암 풀필먼트센터를 추가로 개소하기로.

 

◆택배노조-대리점연합 갈등 지속…택배 서비스 정상화 차질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과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이 65일간 파업을 끝내고 7일부터 업무에 복귀하기로 합의했지만, 갈등이 계속되면서 택배 정상화에 빨간불이 켜져.

 

대리점연합은 택배노조가 태업을 하며 서비스 정상화를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택배노조에서는 대리점연합이 합의사항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반발.

 

이에 따라 이날부터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됐던 택배 시장은 여전히 부분적으로 차질을 빚어. 대리점연합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택배노조가 4일 조합원들에게 '파업은 중단하지만, 태업은 계속한다'는 지침을 하달했다"며 이 때문에 조합원이 많은 경기 성남과 울산, 경남 창원 등 일부 지역에서는 복귀 논의가 중단된 상태라고 밝혀

 

택배노조가 조합원들에게 토요일 배송을 거부하고 월요일에 배송하도록 하는 등 태업을 계속하도록 지침을 내렸다는 것이 대리점연합의 주장.

 

◆카카오모빌리티 "산하 상생자문위·투명성위 활동 개시"

 

카카오모빌리티는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지난 1월 발족한 상생자문위원회와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가 이달부터 본격 활동에 나서.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상생자문위원회는 이 회사 서비스가 상생 관점에서 주변에 미칠 영향과 실효성 있는 상생 협력 방안을 조언하고 소비자, 파트너, 정부 등 이해관계자 의견을 대변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밝혀.

 

이 위원회는 황기연 홍익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위원장으로 선출됐으며 양완수 카카오 T 블루 기사(전 서울시 택시정책과장), 장지연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원,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등 11명이 위원으로 포함.

 

상생자문위원회는 연 6회 정례회의를 할 예정. 카카오모빌리티가 외부의 객관적 조언이 필요한 주제를 선별해 사전 발제하고 위원회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운영.

 

 

◆우체국 쇼핑몰에 '태안군 브랜드관'…지역 농어가 판로 지원

 

충남 태안군은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 농·수산물 판로 개척을 위해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에 군 전용 브랜드관을 운영하고 할인 프로모션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혀.

 

특히 올해부터는 농산물 외에 군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수산물과 가공품도 입점 대상에 포함.

 

입점 업체는 농산분야 16곳과 수산 분야 19곳 등 35개 업체다. 감자, 호박고구마, 절임 배추, 생강 진액, 들

기름, 쿠키, 멸치, 천일염, 우럭포, 꽃게장, 간장게장 등이 8일부터 판매.

 

지난해에는 농산분야 24개 업체가 5개월 동안에만 1억5천383만 원의 매출을 기록.

◆한섬, 스포츠 콘텐츠 회사에 53억 투자…"MZ세대 콘텐츠 개발"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회사인 한섬은 스포츠 컬처 콘텐츠 회사인 '왁티'(WAGTI)에 53억5천만원을 투자하고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세대)를 겨냥한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

 

왁티는 2016년 창업한 회사로, 글로벌 축구 미디어 '골닷컴'의 한국판과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골스튜디오'와 니치 향수 브랜드 'SW19' 등을 운영. 지난해 매출액은 150억원 수준.

 

한섬 관계자는 "스포츠·스트리트 분야에서 왁티의 콘텐츠 기획력과 브랜딩 능력을 높게 평가했다"면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MZ세대를 겨냥한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

한섬은 하반기 출시 예정인 골프웨어 브랜드 홍보에서도 왁티의 스포츠 마케팅 역량을 활용하고 한섬의 모바일 편집매장인 '이큐엘'(EQL) 내 스포츠·스트리트 콘텐츠도 함께 기획할 예정.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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