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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호텔·펜션 예약취소 급증..."위약금 반환 불만 최다"

한국소비자원, 1372소비자상담센터 접수 건 분석

 

【 청년일보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확진자 수가 폭증하면서 지난달 호텔·펜션 예약 취소 관련 소비자 상담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달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 내용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부문은 호텔·펜션 등으로 13.3% 늘었다고 18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자가격리로 예약을 취소하고, 위약금을 반환해달라는 내용이 많았다.

정수기 대여(11.8%)와 사진 촬영(8.9%) 관련 상담도 많이 늘었다.

정수기 하자로 위약금 없이 계약을 해지하고 싶다는 내용과 무료 이벤트라며 사진을 촬영한 뒤 메이크업과 액자 제공 명목으로 과도한 금액을 청구하는 데 대한 불만 등이었다.

 

지난해 2월과 비교해 상담이 많이 늘어난 품목은 캐주얼바지(69.7%), 자동차보험(68.2%) 등이다.

 

온라인으로 구매한 바지가 세탁 후 변형돼 환불을 요청한 사례와 보험 처리 과정에서의 불만 등이 많았다.

 

연령대별 분석에서는 30대가 1만1016건(28.4%)으로 가장 많았다. 40대 1만528건(27.1%), 50대 7571건(19.5%), 60대 4403건(11.3%), 20대 3856건(9.9%) 순이다.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1만1730건, 28.7%)가 가장 많았고, 전화권유판매(2740건, 6.7%), 방문판매(1565건, 3.8%)가 뒤를 이었다.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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