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 [사진=연합뉴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20312/art_16478496470327_252d7a.jpg)
【 청년일보 】 금일 유통업계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예비 소상공인의 창업 지원을 위해 전국 17개 지역에서 올해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 약 500명을 모집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아울러 카카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발렌티노 뷰티'가 입점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밖에도 중소벤처기업부는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스마트전통시장·상점가 연구개발(R&D)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한다.
◆중기부, 소상공인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 500명 모집
중소벤처기업부는 예비 소상공인의 창업 지원을 위해 전국 17개 지역에서 올해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생 약 500명을 모집.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자신만의 제조기술·노하우 등을 보유한 예비 창업자를 발굴해 창업 교육, 경영 실습, 사업화 자금 등을 함께 지원하는 소상공인 창업지원사업을 말함.
올해부터는 창업 준비 수준에 따라 초기형과 완성형으로 이원할 계획.
초기형은 전일교육을 통해 기업가 정신 제고와 사업 아이템 기획을 지원하고, 완성형은 제품·서비스·패키징 등의 사업모델 고도화를 지원하며 파트타임으로도 참여 가능.
◆발렌티노 뷰티,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일반 온라인몰 중 처음
21일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발렌티노 뷰티'가 입점.
발렌티노 뷰티가 국내 온라인몰에 정식 입점한 것은 면세점을 제외하면 처음이라고 카카오는 설명.
카카오에 따르면 발렌티노 뷰티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메종 발렌티노'가 출시한 뷰티 브랜드로, 풍성한 색채와 쿠튀르 감성을 담은 메이크업 컬렉션이 특징이다. 발렌티노 뷰티는 지난 15일 국내 첫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열고 코스메틱 제품을 한국에 출시.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발렌티노 뷰티는 친구, 연인, 가족 등에게 선물하기 좋은 메이크업 제품과 향수 28종을 온라인몰에서 먼저 선보인다고 밝혀.
◆중기부, 전통시장·상점가 디지털 전환 연구개발 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스마트전통시장·상점가 연구개발(R&D)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계획.
이 사업은 전통시장 소상공인이 디지털 시스템 구축 및 자립 운영 문제를 자체 해결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중소기업과 대학·연구기관이 대신 전통시장에 필요한 맞춤형 정보통신기술(ICT) 접목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전통시장·상점가의 수익 창출에 기여하는 운영·관리 분야 기술이나 물류·유통 분야 기술, 소비자 불편 사항 개선 및 환경 공간 향상을 위한 편의·안전 분야 등에서 맞춤형 서비스 기술을 개발.
중기부는 두 개 과제를 선정해 과제당 2년간 20억원씩 지원할 계획.
![롯데슈퍼, 가맹점 확장 나선다…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참가. [사진=연합뉴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20312/art_16478497196031_c936d1.jpg)
◆롯데슈퍼, 가맹점 확장 나선다…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참가
롯데슈퍼가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에 참가하며 신규 가맹점 확장.
롯데슈퍼는 오는 24∼2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52회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참가한다고 밝혀.
이번 박람회에서는 부동산 전문 직원이 상주하면서 지역별 상권 정보에 맞는 점포를 일대일로 컨설팅할 계획.
박람회를 통해 가맹점을 계약하면 인테리어 비용 등도 지원. 롯데슈퍼는 지난해 오픈한 신규 가맹점 40개를 포함해 현재 전국에 직영점 300개, 가맹점 120개를 운영 중.
◆에스프레소 바 유행…편의점 원두커피에도 에스프레소 등장
최근 에스프레소를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에스프레소 바(bar)가 유행하면서 편의점 원두커피에도 에스프레소가 등장.
편의점 GS25는 일회용 에스프레소 전용잔을 제작해 자체 원두커피 브랜드 '카페25'를 통해 에스프레소 메뉴를 판매한다고 밝혀.
GS25는 최근 3년간 주요 온라인 사이트에서 언급된 커피 관련 단어 30개를 분석한 결과 에스프레소의 언급 비중이 2019년 10위에서 2021년에는 3위까지 올라온 점과 에스프레소 바가 늘고 있는 트렌드를 고려해 에스프레소 메뉴를 출시했다고 설명.
최근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가 즐겨 찾는 상권을 중심으로 서서 에스프레소를 마실 수 있는 에스프레소 바가 속속 생겨. GS25는 이와 함께 카페25 메뉴를 조정하고 사용하는 원두도 바꿔.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