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영화관에서「박열」이라는영화를본적이있다.일제강점기시절,22세의젊은나이인그는일본천황제의부당한권력에맞서저항하는깨어있는인물이다.1923년,관동대지진이발생하자사건을은폐하기위해,관심을돌릴화젯거리가필요했던일본내각은조선인이우물에독을탔다는소문을퍼트려6천여무고한조선인을학살하고'불령사'를조직해항일운동을하던조선청년'박열'을대역사건의배후로지목한다.하지만주인공은이러한누명을벗어내고자노력하지않고오히려국제사회의관심이집중될수있도록자신을‘대역죄인’이라자백하며스스로재판에나선다. 어렵고암담했던시기임에도,부당한권력의희생양이,생존을위해비굴하게타협하는모습이아니라자신의순수한신념을지키고,조국독립을위한민족애를보여주는그의모습에서,일제치하수많은우리민족들의뜨거운‘청춘(靑春)’을투영해볼수있었다.‘조국의독립’이라는단하나의희망을위해맞서저항했던청춘의‘열정(熱情)’을느낄수있었다. 부끄럽게도영화를보기전에는알지못했던박열선생님의삶을느끼며,교과서와매스컴에서알려진인물들이외에‘알려지지않은’영웅들의이야기를밝혀내고온국민에게공유하는일이야말로남은시대를살아가는우리의과제이자의무라는책임이들었다.엔딩크레딧
서울용산전쟁기념관에는누구나한번쯤은직접,또는매스컴을통해서보았을유명한‘형제의상’이있다.영화‘태극기휘날리며’의실제주인공이기도한박규철,박용철형제를나타내는듯한이조형물은국군장교와인민군병사가갈라진돔의양단을딛고서서포옹하고있는군인조각상이한덩어리가되어서로를안고있다. 이둘은각기남과북진영에서총을겨누다형과동생이었음을확인하고쏟아지는총탄을아랑곳하지않고뛰어가서로의가슴에얼굴을묻고눈물을쏟는다.이들의모습은화해와사랑,용서의정신이응축된평화의분신이다.하지만,또다른한편으로는형제에게총을겨눈다는사실도모른채싸워야했던전쟁의아픔이었던비극의분신이기도하다. 한민족끼리총부리를겨누어야했던,급작스런북한의도발이우리남한에미친상처는물질적으로정신적으로엄청났다.어린아이까지전쟁을경험하게되며미군들이키가너무작아서총을땅에질질끌고다니는우리학도의용군들에게‘베이비솔져’라고불렀다는일화는당시우리의안타까운상황의단면을보여준다. 당시독일에서는빵을남기는아이들에게엄마들이“한국전쟁으로밥을굶는아이들이많으니이빵을절대로남기지말라‘고했다는말이유행할정도였다고한다.전쟁중200만명가량의국민이희생되었으며전쟁으로가족을잃어야했던남은이들은지워지지않는흉터처럼깊이남아있다. 6.25전쟁은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