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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상품권 피해 '주의보'…유효기간 연장·환급 거부 최다

최근 4년간 소비자 피해 구제 총 1천399건

 

【 청년일보 】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상품권 관련 피해가 꾸준히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상품권 관련 소비자 피해 구제 건수는 2019년 228건, 2020년 299건, 2021년 495건, 지난해 377건으로 총 1천399건이었다. 


유형별로는 상품권을 유효기간 내 사용 못해 환급을 요구한 사례가 902건(64.4%)으로 가장 많았다. 주로 선물 혹은 이벤트 참여로 받은 상품권을 기간 내 사용 못해 기간 연장이나 환불을 요구했지만, 거부당한 경우였다. 


특히, 모바일 상품권의 경우 지류에 비해 유효기간이 짧고, 이벤트나 기업 간 거래로 발행된 상품권은 유효기간 연장이나 환급이 어려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했다. 


더불어 환급 거부(9.4%)와 이용 거절(9.1%) 사례도 꾸준히 발생했다.


선불카드의 잔액 환급을 거절당하거나, 사용 불가 매장이라는 이유로 이벤트 상품권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었다. 

 


【 청년일보=오시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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