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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 경쟁입찰 도입에도…CJ대한통운과 물류동맹 유지 전망

알리, 통관·배송에 경쟁입찰 도입…현재 '다자계약'
CJ대한통운 물량 80% 소화…업계 주계약 유지 예상

 

【 청년일보 】 중국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오는 5월부터 1년간 한국 통관과 배송을 맡길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경쟁 입찰을 진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커머스업계 일각에서는 변경된 계약방식에도 CJ대한통운과의 관계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21일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 택배계약은 현재 '다자계약' 형태로 CJ대한통운이 80%를 소화하고, 나머지를 한진과 우체국 등이 처리하고 있다. 올해 계약 또한 '다자계약'이 예상된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과 알리익스프레스 통관계약은 5월 말, 택배계약은 6월 말로 각각 예정돼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오는 5월부터 내년 5월까지 통관과 택배를 맡을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최근 입찰 제안 요청서를 국내 택배·물류 업체들에 보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시장에 지난해 진출해 택배업계 1위인 CJ대한통운과 수의계약을 했으나, 올해부터는 회사 내부 규정에 맞게 경쟁 입찰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입찰을 부치되 물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를 통제하기 위해 '다자계약'을 유지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도착 보장 서비스' 등 유지를 위해 주계약은 CJ대한통운으로 유지하고, 나머지를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등과 계약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알리익스프레스의 최대 강점은 싼값과 배송품질. 알리가 고객에 약속한 ‘5~7일 배송 서비스’ 등인데 업계에서는 이를 온전히 구현하기 위해선 CJ대한통운과의 계약 연장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CJ대한통운 관계자에 따르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물량의 대부분을 CJ대한통운이 담당한 것 또한 이러한 물류능력에 기인한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주계약 변경 시 구축해야 할 물류설비, 시스템 안정화 등에 최소 3∼4개월이 소요될 수 있다.


한편 시장 일각에서 제기된 양사 '결별설'에 양측은 사실이 아니라고 전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현재 CJ대한통운과 전략적 협업 관계를 잘 유지하고 있다. 다른 국내 파트너들과의 관계에도 열려있는 것은 맞다"고 입장을 밝혔다.


CJ대한통운 측도 "알리 익스프레스와의 협업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알리 익스프레스가 경쟁입찰 카드를 꺼내 든 것은 단가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 가려는 전략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커머스업계 관계자 "알리가 다자계약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 만큼 곧 진행될 경쟁입찰에 여러 업체가 등장할 순 있을 것"이라면서도 "알리 입장에선 국내 물량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물류 시스템까지 바꿔가며 2, 3위 업체를 주계약자로 올리기 쉽지않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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