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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참붕어빵' 자율 회수 결정…전국 유통제품 전량 대상

곰팡이 제보 7건 접수에 긴급 회수…전 제품 생산공정 재점검

【 청년일보 】 오리온이 자사 제품 '참붕어빵' 일부에서 곰팡이 발생 사례가 확인됨에 따라, 전국에 유통된 해당 제품 전량을 자율 회수하기로 했다.

 

오리온은 24일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시중에 유통된 약 15억원 상당의 '참붕어빵'을 전량 자율 회수한다”고 밝혔다.

 

곰팡이 발생 제보는 최근 들어 7건이 접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회사는 23일부터 제품을 수거하고 있으며, 이날부터 유통처에 판매 중지를 요청했다. 회수 대상은 2025년 7월 23일 이전 생산된 '참붕어빵' 제품이다.

 

회사에 따르면, 제보가 들어온 제품에서 발견된 곰팡이는 자사 분석 결과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균종으로 확인됐지만, 보다 정밀한 검증을 위해 외부 전문기관에 추가 검사를 의뢰한 상태다.

 

현재까지 자체 조사 결과 시중 유통 제품 중 추가 이상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 오리온은 23일 오후부터 이틀간 126처에서 구입한 총 3천624개 제품을 확인했으며, 곰팡이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오리온은 이번 이슈의 원인으로 일부 포장기 접합부 불량을 지목했다. 해당 부위의 미세한 틈새로 외부 공기가 완전히 차단되지 않으면서, 최근의 폭염과 폭우 등 고온다습한 환경이 곰팡이 발생 가능성을 높였다는 분석이다.

 

문제가 된 생산 라인 제품은 극히 일부지만, 제품 포장지에 생산 라인 정보가 기재돼 있지 않아 모든 제품을 회수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동일 브랜드 제품이지만 다른 라인에서 생산된 '참붕어빵 슈크림맛'은 회수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현재 오리온은 해당 라인의 포장기 접합부를 개선 완료한 상태이며, 참붕어빵 전체 생산 공정에 대한 정밀 점검도 진행 중이다. 모든 안정성 검증이 마무리되면 8월 1일부터 생산을 재개할 예정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 사안으로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며 “원재료부터 생산공정, 완제품까지 품질 관리 전반을 재점검해,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히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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