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잇따라 자동차보험 요율 검증을 의뢰하면서 내년 자동차보험료가 5년 만에 인상될 가능성이 커졌다. 인상 폭은 1%대 초중반 수준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28일 금융당국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KB손해보험 등 시장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는 대형 손보사 4곳은 최근 보험개발원에 자동차보험 요율 검증을 요청했다. 보험사들이 제시한 인상 필요 수준은 평균 2.5% 안팎으로 알려졌지만, 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실제 적용 인상률은 1.3~1.5% 수준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보험업계는 손해율 악화를 인상 불가피성의 핵심 이유로 꼽고 있다. 올해 11월 기준 대형 4개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단순 평균 92.1%로, 손익분기점으로 여겨지는 80%를 크게 웃돌았다. 1~11월 누적 손해율도 86.2%로 전년 동기 대비 3.8%포인트 상승했다.
실제 수익성은 이미 적자로 전환됐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보험 보험손익은 97억원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는 적자 규모가 6천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내년 사고 차량 수리비 기준인 정비수가가 2.7% 인상될 경우 손해율 부담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보험업계는 2022년 이후 정부의 상생금융 기조에 따라 보험료를 지속적으로 인하해왔다. 자동차보험료는 2022년 1.2~1.4%, 2023년 2.0~2.5%, 2024년 2.1~3.0%, 올해도 0.6~1% 인하됐다. 누적 인하 효과와 사고당 손해액 증가가 맞물리며 더 이상 버티기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판단이다.
금융당국의 기류도 이전과는 다소 달라졌다는 평가다. 물가 안정과 상생금융을 이유로 인하 압박을 이어왔지만, 손해율 급등과 장기 누적 인하를 고려하면 추가 인하를 요구하기는 쉽지 않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보험개발원의 요율 검증 결과는 내년 1~2월 중 마무리될 예정이며, 보험료 인상은 2월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전망이다. 다만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 일정과 여론 부담이 최종 인상 폭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내년 실손의료보험료도 평균 7.8% 인상이 예정돼 있어 자동차보험 인상까지 겹칠 경우 가계의 보험료 부담은 한층 커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