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글로벌 자율주행 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브랜드 철학을 담은 전용 서체 '에이투지체'를 개발하고 무료 배포한다.
11일 오토노머스에이투지에 따르면,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순간을 쓰다'라는 슬로건 아래, 기술을 넘어 브랜드 경험을 일상으로 확장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번 서체를 제작했다. 서체를 단순한 디자인 요소가 아닌 '브랜드가 말하는 시각 언어'로 정의하고, 다양한 콘텐츠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활용될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였다.
'에이투지체'는 고딕 계열의 서체로 곡선과 사선이 만들어내는 비대칭적 조화가 특징이다. 부드러운 곡선은 도심 속을 유연하게 주행하는 자율주행 이동 경험의 유연함을, 절제된 사선은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끊임없이 전진하는 정교한 기술적 자부심과 미래를 향한 명확한 방향성을 표현했다.
글자 자체뿐 아니라 자간과 여백까지 하나의 조형 요소로 고려해 시인성을 높였다. 과도한 밀도를 피하고 공간을 남긴 구조는 변화와 확장을 수용하는 가능성의 가치를 구현했다. 이를 통해 시각적으로 안정감과 신뢰감을 전달하면서도, 기술이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브랜드 태도를 표현했다.
에이투지체는 제목과 본문에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총 9종의 굵기로 제작됐다. 7종의 본문용과 2종의 제목용으로 구성되며, 한글 기본 2천780자와 영문·숫자 94자를 지원한다.
에이투지체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 폰트 라이선스(OFL)를 적용해 개인과 기업 모두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다. 이는 자율주행 기술 역시 더 많은 사람이 일상에서 편하게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지향점과도 맞닿아 있다. 현재 자사 홈페이지와 폰트 플랫폼 '눈누'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향후 배포 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서체 출시와 함께 브랜드 경험 확산을 위한 온라인 브랜드 캠페인도 진행한다. 캠페인은 오는 28일까지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되며,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모바일 음료 쿠폰과 브랜드 굿즈인 풀배열 키캡 세트를 증정한다.
한지형 오토노머스에이투지 대표는 "에이투지체는 기술이 중심에 서기보다 사람과 환경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자 하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생각과 태도를 시각 언어로 정제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