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새로운 10년을 상상하며 2020년대를 주도할 7대 비즈니스 트렌드로 'IMAGINE'을 선정했다.
7대 비즈니스 트렌드는 각각의 트렌드 앞 글자를 따서 'IMAGINE'으로 함축했다.
'IMAGINE'은 ▲I-doctor 모바일로 만나는 주치의 ▲My media life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미디어 ▲ AI factory ‘AI공장’으로 달성하는 제조혁신 ▲ Gender equality 쉬코노미 2.0 ▲ IT security 퀀텀시대의 도래 ▲ Nice consumer 착하고 스마트한 소비 ▲ Evolving mobility C.A.S.E.로 진화하는 모빌리티를 말한다.
트렌드의 특성에 따라 3개 그룹으로 구분해 보면, ① 서비스 이용 방식의 혁신(모바일 주치의, 자유로운 미디어 접속), ② 업무 생산성의 극대화(AI공장, 퀀텀컴퓨터의 등장), ③ 소비·생산 주체의 정체성 변화(쉬코노미 2.0, 착하고 스마트한 소비, 새로운 방식의 모빌리티)로 나누어진다.
비즈니스 트렌드의 변화 동인을 살펴보면, 경제적·생태적 환경이 호의적이지 않은 가운데 사회적으로는 소비집단이 다양해지고, 기술적으로는 미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혁신이 가속화되는 추세를 반영했다.
특히, 2020년 이후 사회적 변화 요인으로는 ▲밀레니얼 세대가 성인이 되고 ▲베이비붐 세대는 모두 은퇴 연령을 맞이하게 되며 ▲ 여성의 경제력이 더욱 파워풀해지는 등 소비집단이 다양해진다는 점이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성지영 책임연구원은 "우리나라는 디지털 기술수준이 높고 모바일 기기사용도 보편화되어 있어 7대 비즈니스 트렌드를 주도할 잠재력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되며, 일부 사업 추진이 더딘 영역도 제약요인이 점진적으로 해소될 경우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정준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