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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그룹 경영은 실패했다"...조원태 회장측 "원색적 비난" 발끈

【 청년일보 】 경영권 분쟁을 겪고 있는 한진그룹(회장 조원태)이 이날 열린 KCGI측 주주연합 측에 현 경영진에 대한 인신공격적 비난 일색인, 새로울 것 없는 반쪽짜리 기자간담회라고 혹평했다. 

 

강성부 KCGI 대표는 이날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열린 '한진그룹 정상화를 위한 주주연합 기자간담회'에서  한진그룹의 총체적 경영실패 사례에 대한 책임을 조 회장이 져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진그룹 측인 조현아 주주연합의 이번 기자간담회는 명확한 비전도, 세부적인 경영전략도 제시하지 못했고, 기존에 제시했던 전략의 재탕일 뿐만 아니라, 산업에 대한 전문성도 실현 가능성도 없는 뜬구름잡기식 아이디어만 난무했다고 반박했다. 

 

또한 견강부회(牽强附會)식으로 현 경영상황을 오도하는 한편, 논리적인 근거 없이 당사 최고경영층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 일색으로 상식 이하의 기자 간담회를 진행했다는 점 또한 심히 유감이라고 반발했다. 

 

특히, 경영일선에 나서지 않겠다는 조현아 주주연합 주장은 시장⋅주주에 대한 ‘기만행위’라는 거친 용어를 쓰며 대립각을 세웠다. 

 

조현아 주주연합은 이같은 수순으로 회사를 장악할 것이 뻔하며, 바로 이것이 명백한 경영참여이며 경영복귀임. 해외 금융⋅투기세력들이 기업 경영권을 침탈하는 과정도 이와 동일하게 진행. 따라서 조현아 주주연합의 주장은 사실상 시장과 주주를 기만하는 행위임

 

이에 더해 조현아 주주연합의 ‘이사자격 조항신설’ 제안은 꼼수라며, 이는 조 전 부사장 복귀를 위한 밑그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조현아 주주연합은 지난 13일 주주제안을 통해  ‘이사의 자격 조항 신설’을 제안. 이를 통해 회사·계열사 관련 배임·횡령죄로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가 확정되고, 그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나 ‘법령상 결격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이사회 이사로 선출할 수 없다는 내용을 명시하자고 주장했다. 

 

하지만, 땅콩회항의 장본인인 조현아 전 부사장의 경우 항공보안법, 관세법, 출입국관리법에 따른 유죄판결을 받은바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아동학대 혐의로 기소되고 이혼소송도 진행하고 있음에도 조현아 주주연합은 오로지 배임·횡령죄에 대해서만 명시한 것은 조현아 복귀를 위한 꼼수라는 것이다.

 

게다가 조 전 부사장은 한진그룹의 호텔부문을 맡아 경영을 악화시켰으며, 이는 그룹 부채비율 상승으로 이어진데다 땅콩회항으로 대한항공의 대외 이미지에도 결정적인 타격을 입힌 인물이라고 비난했다. 

 

후보자에 대해서도 전문성이 없는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신배 후보의 경우 항공 운송⋅물류 경험은 전혀 없는 비전문가이며,  ‘자본집약적’이고 ‘안방사업’인 통신사업에 비해 노동집약적이고 글로벌경쟁이 치열한 항공산업을 이해하고 이끌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함철호 후보의 경우 항공경영분야 종합컨설팅회사인 스카이웍스(Skyworks)를 설립해 대표이사를 맡고 있어, 한진칼 기타 비상무이사로서 취득한 정보를 토대로 개인적인 이득을 추구할 수도 있어. 즉 ‘이해상충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구본주 후보의 경우 반도건설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퍼스트에서 2017년 6월까지 재직한 경력이 있고, 그만둔지 3년이 채 되지 않았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반도건설의 입김을 무시하기 어려워 ‘독립성’ 측면에서 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상존한다. 

 

여은정 후보의 경우 조현아 주주연합에서 여성 후보이자 금융 전문가로서의 부분을 부각하고 있지만, 현 신성환 사외이사(홍익대 경영대학 교수)보다 전문성을 갖췄는지 의문일 뿐더러 신 이사의 경우 한국금융학회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금융연구원장을 역임한 금융전문가인데 중복되는 인사를 추천한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외에도 조현아 주주연합의  ‘한진해운’ 언급은 자승자박(自繩自縛)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항공산업은 외생 변수와 트렌드에 민감한 산업으로 업황을 제대로 이해하고 빠른 변화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얼라이언스 등 동맹, 항공기 및 엔진 등 제작사와 같이 전문가 그룹과의 긴밀한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도 필수다.   

 

부채비율이 경영실패라는 조현아 주주연합측의 지적에 항공산업의 특성도 모르는 아마추어적 발상이라며 무시했다. 

 

항공업종은 항공기를 도입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가 필수적이므로, 타 산업에 비해 부채비율이 높은 특성이 있는데, 항공기 및 엔진은 유동성이 매우 큰 자산으로 현금화 할 수 있으며, 다만 당사는 안정적인 운영(Operation) 및 성장을 위해 항공기 보유 전략을 선택했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정준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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